[Java] Enum 사용하시나요?

Yehyeok Bang·2024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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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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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테크코스의 프리코스 3주 차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이에요. Enum 없이도 원하는 기능을 만들 수는 있었기 때문에 학습할 필요를 느끼기 힘들었는데, 이번 기회에 Enum에 대해 학습하고 이유를 알아보려고 해요.

구글에 검색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이동욱 님의 Java Enum 활용기 포스팅이에요. 간단하게 Enum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한 예시를 보여주면서 enum의 장점을 체감할 수 있게 해주는 블로그라서 Enum을 처음 접하시는 경우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Enum을 통해 확실한 부분과 불확실한 부분을 분리할 수 있었습니다.
  • 특히 가장 실감했던 장점은 문맥(Context)을 담는다는 것이었습니다.
    - Java Enum 활용기 포스팅 中

저는 학습을 시작할 때 블로그 글로 간단한 개념과 예시로 장단점을 익히고 공식 문서를 확인하는 편이에요. 영어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직관적인 설명과 링크로 이어진 방대한 자료로 더 넓게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도 공식 문서를 위주로 학습해 보려고 해요.

Enum?

Enum은 2004년 9월 Java 5(1.5)에 추가되었어요.
이때 부터 1.x 표기가 아닌 x로 표기하기 시작했어요. Version 1.5.0 vs 5.0?

열거형(Enumeration), 줄여서 Enum은 개발자가 미리 정의된 상수 집합을 변수로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Java의 특별한 데이터 타입이에요.

Enum이 새롭고 화려한 개념이고, 언제나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보다는 코드의 신뢰성과 가독성을 높여주는 개선 도구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Enum 추가 이전의 상수 사용 방식을 먼저 확인하고, Enum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전에는

// int 타입 열거형 예시
public static final int SEASON_WINTER = 0;
public static final int SEASON_SPRING = 1;
public static final int SEASON_SUMMER = 2;
public static final int SEASON_FALL   = 3;

이는 Enum 추가 전에 final 키워드를 이용해 변수를 상수화 하여 사계절을 구분짓는 일반적인 패턴이었어요. 아래와 같이 상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urrentSeason = SEASON_FALL; // 가을로 지정, 사실은 3이에요.

    switch (currentSeason) {
        case SEASON_WINTER:
            System.out.println("겨울이다!");
            break;
        case SEASON_SPRING:
            System.out.println("봄이다!");
            break;
        case SEASON_SUMMER:
            System.out.println("덥다..");
            break;
        case SEASON_FALL:
            System.out.println("가을이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알 수 없는 계절이에요.");
    }
}

이런 방식에는 문제가 있어요.

  • 타입 안전성 부족 : 계절이 단순히 정수(int)로 표현되기 때문에 계절이 필요한 곳에 다른 정수를 전달하거나 두 계절을 더하는 등의 잘못된 사용이 가능해요. (다양한 사람이 함께 작업하는 환경에서 의도와 잘못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어요.)

  • 이름 지정(?) 부족 : 정수형 열거형의 상수는 다른 정수형 열거형 타입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문자열(SEASON_)로 접두사를 붙이는 작업이 필요해요.

  • 취약성 : 정수형 열거형은 컴파일 타임 상수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에 컴파일되어 포함돼요. 만약 기존 상수 사이에 새로운 상수가 추가되거나 순서가 변경되면, 클라이언트는 다시 컴파일해야 해요. (안해도 실행은 가능하지만, 원하는대로 동작되지 않을 수 있어요.)

  • 깡통 출력값 : 단순히 정숫값이기 때문에 출력할 경우 숫자만 나타나며, 그 숫자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어떤 유형인지에 대한 정보는 전혀 제공되지 않아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ype-Safe-Enum Pattern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패턴은 코드가 너무 길어지는 문제가 있고, 특히 이 패턴으로 만든 상수는 switch 문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Java 프로그래밍 언어는 5 버전에서 열거형 타입에 대한 언어적 지원을 추가했어요. 그것이 Enum이에요.

enum Season { WINTER, SPRING, SUMMER, FALL }

가장 간단한 형태의 Enum을 보면 다른 언어(C, C++, C#)와 유사하게 보여요. 그러나 공식 문서에서는 Java의 Enum은 다른 언어의 열거형보다 훨씬 강력하다고 소개해요.

강력한 Java의 Enum

다른 언어의 열거형은 단순히 나열된 정수에 불과하지만, Java의 Enum은 완전한 기능을 갖춘 클래스에요. 위에서 확인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아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어요.

  • 완전한 클래스! : Java에서 Enum을 정의하면, 단순한 값의 목록이 아니라 기능이 있는 클래스를 만들게 됩니다. 이 클래스는 메서드와 필드를 가질 수 있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어요.

  • 임의의 메서드와 필드 추가 가능! : Enum에 원하는 메서드와 변수를 추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계절(Enum Season)에 대한 메서드를 추가하여 각 계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어요.

  • 인터페이스 구현 가능! : Enum은 다른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Enum의 기능을 더욱 확장하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Object 메서드를 Enum에 맞게! : Java의 Enum은 equals(), hashCode(), toString()과 같은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를 더 Enum 특성에 맞게 만들어줘요. Enum 값들을 비교하거나 출력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Comparable과 Serializable : Java의 Enum은 Comparable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Enum 값들을 쉽게 비교하고 저장할 수 있어요.

채찍피티의 비교

추가적인 장점

  • switch 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 IDE의 지원이 좋아요. (자동완성, 오타검증, 텍스트 리팩토링 등)
  • 리팩토링시 변경 범위가 줄어들어요. Enum에 정의하고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Enum에만 변경이 일어나요.

Enum 구조

Enum은 enum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되며, Enum 선언은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져요.

{ClassModifier} enum TypeIdentifier [ClassImplements] EnumBody
  • ClassModifier :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및 기타 수정자를 지정해요. (예: public, private 등)
  • TypeIdentifier : Enum의 이름이에요.
  • ClassImplements : 필요한 경우 구현할 인터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어요.
  • EnumBody : 열거 상수 및 추가 메서드, 필드를 정의할 수 있어요.

Enum 관례

  • Enum 명은 클래스처럼 첫 문자를 대문자로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구성해요.
  • 열거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하며, 여러 단어로 구성된 경우 단어 사이에 언더바(_)를 사용해요.

공식 문서에서 각 메서드에 대한 자세한 구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예제 코드를 보며 Enum의 구조와 사용 예시를 살펴볼게요.

예시

public enum Season { WINTER, SPRING, SUMMER, FALL }
  • 사계절을 구성하는 Season Enum이며, 각 상수(WINTER ~ FALL)는 Season Enum의 인스턴스에요.
  • Enum 상수는 고정된 값을 가지며, 외부에서 변경할 수 없어요.
  • Enum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values()valueOf(String name) 메서드가 제공돼요.
    - values() : Enum의 모든 상수를 배열로 반환해요.
    - valueOf(String name) : 해당 이름을 가진 Enum 상수를 반환해요.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ason season = Season.FALL; // Enum 타입도 객체!

    switch (season) {
        case WINTER:
            System.out.println("겨울이다!");
            break;
        case SPRING:
            System.out.println("봄이다!");
            break;
        case SUMMER:
            System.out.println("덥다..");
            break;
        case FALL:
            System.out.println("가을이다!");
            break;
    }
}

사계절 예제를 Enum을 사용하여 바꾸면 위와 같이 작성할 수 있어요. 기존에는 정수 상수를 사용하여 계절을 표현했지만, 잘못된 값(예: 4)이 입력될 위험이 있었어요. Enum을 사용하면 이러한 위험 없이 정의된 값만 사용하게 되어, 안전성과 가독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어요.

또한, Enum은 정의된 상수 이외의 값이 입력되면 컴파일 시 에러를 발생시켜, 오류를 초기에 잡아낼 수 있도록 해줘요.

다만, 이렇게 끝나면 안전성과 가독성 외에는 기존 상수 선언 방법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어보일 수 있어요.

고급(?) 사용

public enum Season {
    WINTER("겨울"),
    SPRING("봄"),
    SUMMER("여름"),
    FALL("가을");

    private final String koreanName;

    Season(String koreanName) {
        this.koreanName = koreanNam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koreanName;
    }
}

이 예제에서 Season 열거형(Enum)은 각 계절을 나타내는 상수뿐 아니라, 각 계절에 대응하는 한글 이름(koreanName) 필드도 가지고 있어요. 이처럼 Enum에 필드를 추가해 각 인스턴스가 고유한 값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어요.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Season season : Season.values()) {
        System.out.println(season);  // 각 계절의 한글 이름이 출력돼요.
    }
}

Season Enum의 각 인스턴스는 생성자에서 한글 이름을 전달받아 koreanName 필드에 저장해요. 이렇게 생성된 Enum 인스턴스는 toString()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기본적인 name() 대신 koreanName을 반환하도록 하고 있어요.

즉, Season.WINTER를 출력할 때 "겨울"이라는 한글 이름이 출력돼요. 즉, Enum은 일반 클래스처럼 동작하면서도 안전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익명 클래스 형태로 구현될 수 있기 때문에 각 상수가 다른 메서드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할 수도 있어요.

//  ADD와 SUBTRACT 상수는 각각 고유의 apply 메서드를 구현하여 연산을 다르게 수행해요.
public enum Operation {
    ADD {
        public int apply(int x, int y) { return x + y; }
    },
    SUBTRACT {
        public int apply(int x, int y) { return x - y; }
    };

    public abstract int apply(int x, int y);
}

각 Enum 상수가 서로 다른 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익명 클래스 형태로 apply 메서드를 구현해요. 이를 통해 상수별로 고유한 로직을 정의할 수 있으며, 추상 메서드를 이용해 상수마다 다른 동작을 할 수 있는 유연한 Enum 구조를 만들 수 있어요.

Java Enum은 상수만을 나열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상태나 동작을 담아 좀 더 풍부하게 데이터와 로직을 표현할 수 있게 되어 단순 열거형 이상의 강력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예제

어떤 개념에 대한 다양한 예제를 보면 자신에게 좋은 방법을 찾을 수도 있어요. 다른 예제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public class Card {
    // 트럼프 카드에서 카드 숫자(순위)를 정의하는 열거형이에요.
    public enum Rank {
        DEUCE,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JACK, QUEEN, KING, ACE
    }

    // 트럼프 카드에서 카드 문양을 정의하는 열거형이에요.
    public enum Suit {
        CLUBS, DIAMONDS, HEARTS, SPADES
    }

    // 카드 객체는 숫자(rank)와 문양(suit)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private final Rank rank;  // 카드의 숫자 (예: ACE, KING 등)
    private final Suit suit;   // 카드의 문양 (예: HEARTS, SPADES 등)

    // 생성자
    private Card(Rank rank, Suit suit) {
        this.rank = rank;
        this.suit = suit;
    }

    public Rank rank() {
        return rank;
    }

    public Suit suit() {
        return suit;
    }

    // 카드의 정보를 문자열로 반환하는 메서드에요.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rank + " of " + suit;  // "숫자 of 문양" 형식
    }

    // 초기 카드 덱을 저장할 리스트입니다.
    private static final List<Card> protoDeck = new ArrayList<>();

    // 정적 블록을 사용하여 초기 카드 덱을 생성해요.
    static {
        // 각 문양에 대해
        for (Suit suit : Suit.values()) {
            // 각 숫자를 반복하여 카드 객체를 생성합니다.
            for (Rank rank : Rank.values()) {
                protoDeck.add(new Card(rank, suit));  // 새로운 카드 객체를 덱에 추가
            }
        }
    }
    
    // 초기 카드 뭉치를 반환하는 정적 메서드에요.
    public static ArrayList<Card> newDeck() {
        return new ArrayList<>(protoDeck);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ard 클래스의 정적 메서드로 초기 카드 뭉치를 가져온 후 출력해요.
        ArrayList<Card> cards = Card.newDeck();
        for (Card card : cards) {
            System.out.println("card.toString() = " + card.toString());
        }
    }
}

/* 출력
DEUCE of CLUBS
THREE of CLUBS
FOUR of CLUBS
...
ACE of SPADES
*/

여러 개의 Enum을 사용해 카드 게임을 위한 Card 클래스를 쉽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어요.

관련된 상수들을 그룹화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어요. Rank.THREESuit.HEARTS는 각각 카드에서 특정 숫자와 문양을 의미하기 때문에 직관적이고, 선언된 상수 중에서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그렇지 않은 경우 컴파일 에러) 안전성도 높아져요.

또한, Rank 비교를 위한 메서드를 구현하는 등 메서드를 추가하여 더욱 객체지향에 어울리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요.

Enum 특징

예제를 보며 살펴본 Enum의 특징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Enum 상수는 reference 타입

앞서 말한 것처럼 Java의 Enum 상수들은 일반적인 상수가 아닌 reference 타입이에요. 이는 각 Enum 상수가 고유한 인스턴스이므로, 각각의 상수가 서로 다른 인스턴스처럼 작동할 수 있음을 의미해요.

싱글톤 패턴 적용

public enum Season {
    SPRING, SUMMER, FALL, WINTER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ason season1 = Season.SPRING;
        Season season2 = Season.SPRING;

        System.out.println(season1 == season2); // 결과는 true, 같은 인스턴스를 참조해요.
    }
}

Enum은 그 자체로 싱글톤 패턴이 적용되어 있어요. 즉, Enum의 각 상수는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돼요. Enum은 자바의 ClassLoader에 의해 클래스 로드 시점에 초기화되므로, 상수별 인스턴스는 정적이고 불변성을 가지게 돼요.

특정 Enum 상수인 Season.SPRING을 여러 번 호출하더라도 동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해요.

싱글톤 어떻게 보장하는데?

공식 문서에서 만약 Enum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인스턴스화하려고 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Java에서 Enum은 상속이 제한되어 있어 익명 클래스의 슈퍼클래스로 사용할 수 없어요. 또한, Enum은 항상 final로 정의되어 새로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어요. 이 때문에 Enum은 인스턴스 생성 시 "freely extensible"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로 간주되지 않으며, 이를 슈퍼클래스로 사용할 수 없다는 컴파일 제한이 존재해요. - 출처

  • Enum의 clone 메서드는 파이널(final)로 설정되어 있어, enum 상수를 절대 복제할 수 없어요.
  • 리플렉션을 사용한 enum 클래스의 인스턴스화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직렬화(Serialization) 시에도 특별한 처리가 적용되어, 직렬화와 역직렬화 과정에서 enum 상수의 복제본이 결코 생성되지 않습니다.

즉, 인스턴스화를 시도하면 컴파일 오류를 발생시키며, 위와 같은 방법들을 함께 사용하여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고 해요.

분리된 네임 스페이스

Enum을 사용할 때, 각 상수는 서로 독립적인 네임 스페이스를 가져요. Enum 내부의 상수들이 서로 독립적이며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이야기에요.

public enum Direction {
    NORTH, SOUTH, EAST, WEST
}

public enum Status {
    NORTH, SOUTH, RUNNING, STOPPED
}

서로 다른 Enum인 DirectionStatus에서 각각 NORTH와 SOUTH라는 상수를 정의하였지만, 서로 다른 Enum이므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아요. 이를 통해 코드의 모듈화를 높이고 충돌 가능성을 줄일 수 있어요.

상속된 메서드들

Enum은 자바의 java.lang.Enum 클래스를 상속받아 여러 메서드를 상속받아요.

name()

Enum 상수의 이름을 정확히 반환하는 메서드에요. name() 메서드는 상수 이름을 코드에 작성된 그대로 반환하므로, 상수 이름이 변경되지 않는 한 일관된 결과를 제공해요.

일반적으로는 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name() 메서드는 정확한 상수 이름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어요. toString() 메서드는 각 상수의 사용자 친화적인 이름을 반환할 수 있도록 재정의할 수 있지만, name() 메서드는 오버라이드할 수 없고 항상 상수의 정확한 이름을 반환해요.

public enum Color {
    RED, GREEN, BLUE;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Color: " + name().toLowerCase();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lor color = Color.RED;
        
        System.out.println("name(): " + color.name());         // "RED"
        System.out.println("toString(): " + color.toString()); // "Color: red"
    }
}

values()

Enum에 정의된 모든 상수를 배열로 반환하는 메서드에요.

public enum 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Day day : Day.values()) {
            System.out.println(day);
        }
    }
}

valueOf(String name)

문자열로 Enum 상수를 찾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에요. 일치하는 상수를 반환하고, 일치하는 상수가 없으면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발생시켜요.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y day = Day.valueOf("MONDAY");
        System.out.println(day); // MONDAY
    }
}

Enum의 name() 반환값과 같은 문자열을 넣어야 상수를 가질 수 있어요.

ordinal()

각 상수의 순서(0부터 시작)를 반환하는 메서드에요. Enum 상수 선언 순서에 따라 인덱스 값을 가지며, 이 값은 고정적이에요.

public enum Command {
    GO, EXIT, RUN, COPY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ommand.GO.ordinal());   // 0
        System.out.println(Command.RUN.ordinal());  // 2
    }
}

사용이 단순하기 때문에 어디선가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제 생각에는 명확히 Enum을 조건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EXITRUN 상수 사이에 WRITE라는 명령어가 새롭게 추가된다면, 순서에 의존하던 부분에서 변경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순서에 의존하는 코드보다는 Enum 상수 자체에 의존하는 코드로 작성하는 편이 유지보수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마무리

공식 문서를 참고하면서 직접 Enum을 사용해 본다면, Java 공식 문서에서 말하는 강력한 기능을 더욱 잘 다루게 될 것 같아요. 단순히 장단점을 비교하는 데 그치지 않고, Enum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이해하고 적용해 보면서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학습 후 Enum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블로그를 찾아보시면 더 깊이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필요에 따라 학습하면 좋을 것 같은...

  • 열거형 클래스는 모두 직렬화 가능하며 직렬화 메커니즘에 의해 특별한 처리를 받습니다. 열거형 상수에 사용되는 직렬화된 표현은 사용자 정의할 수 없어요. 공식 문서
  • Enum을 지원하기 위한 EnumSetEnumMap이 있어요.
  • Enum의 인스턴스 생성은 thread-safe할까?
  • Enum에는 무제한으로 상수를 생성할 수 있을까? (feat. 메모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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