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16954 움직이는 미로 탈출 with Java

hyeok ryu·2023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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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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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6954

욱제는 학교 숙제로 크기가 8×8인 체스판에서 탈출하는 게임을 만들었다. 체스판의 모든 칸은 빈 칸 또는 벽 중 하나이다. 욱제의 캐릭터는 가장 왼쪽 아랫 칸에 있고, 이 캐릭터는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 게임의 특징은 벽이 움직인다는 점이다. 1초마다 모든 벽이 아래에 있는 행으로 한 칸씩 내려가고, 가장 아래에 있어서 아래에 행이 없다면 벽이 사라지게 된다. 욱제의 캐릭터는 1초에 인접한 한 칸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인접한 한 칸으로 이동하거나, 현재 위치에 서 있을 수 있다. 이동할 때는 빈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

1초 동안 욱제의 캐릭터가 먼저 이동하고, 그 다음 벽이 이동한다. 벽이 캐릭터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더 이상 캐릭터는 이동할 수 없다.

욱제의 캐릭터가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이동할 수 있는지 없는지 구해보자.


입력

8개 줄에 걸쳐서 체스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은 빈 칸, '#'는 벽이다. 가장 왼쪽 아랫칸은 항상 벽이 아니다.


출력

욱제의 캐릭터가 가장 오른쪽 윗 칸에 도착할 수 있으면 1, 없으면 0을 출력한다.


풀이

접근방법

시간제한 2초, 메모리 512MB이다.

체스판의 크기가 8x8이므로 시간과 메모리가 넉넉하다.
BFS로 접근해보자.

문제에서 정리할 수 있는 항목을 먼저 정리해보자.

1. 캐릭터가 먼저 이동하고, 그 다음 모든 벽들이 한 칸씩 아래로 간다.
2. 캐릭터는 인접한 한 칸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인접한 한 칸으로 이동하거나, 현재 위치에 서 있을 수 있다.
	즉 9가지 방향으로 이동가능.
3. 캐릭터와 벽이 겹치게 된다면, 캐릭터는 이동할 수 없다.

코드로 구현 한다면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1. 캐릭터를 시작점에 둔다.
2.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위치를 큐에 넣는다.
	a. 캐릭터가 현재 벽과 겹쳐있는가?
    b. 캐릭터가 도착지점에 도착하였는가?
3. 벽을 모두 한 칸씩 아래로 이동시킨다.

를 고려하여 구현한다.

  • 주의할 점
    BFS를 수행시 방문체크가 필요하다.
    방문 체크의 경우, 각 턴마다 확인을 해야한다.
    -> 각 턴마다 벽이 내려오므로, 같은 위치라도 턴이 다르면 다른 경우이다.

여기서 BFS를 수행하면서, Depth관리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아래 코드와 같이 Queue를 2개 활용하면, 각 depth 별로 관리할 수 있다.

while (!q.isEmpty()) { // 전체 큐가 비었는가?
	int size = q.size(); // 현재 큐의 사이즈 만큼만 수행한다. ( 같은 Depth )
	while (size-- > 0) {
    	// 여기서 큐에 데이터가 삽입되더라도, 이미 위에서 몇 개를 수행할 지 계산하였음.
		// something		
	}	
}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Deque;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Main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Point(int a, int b) {
			x = a;
			y = b;
		}
	}

	final static char BLANK = '.';
	final static char WALL = '#';
	final static int SIZE = 8;

	static int[] dx = {0, -1, -1, -1, 0, 1, 1, 1, 0};
	static int[] dy = {-1, -1, 0, 1, 1, 1, 0, -1, 0};
	static char[][]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map = new char[SIZE][SIZE];

		// 입력
		for (int i = 0; i < SIZE; ++i)
			map[i] = in.readLine().toCharArray();

		Queue<Point> q = new ArrayDeque<>(); // 캐릭터의 위치만 관리한다.
		q.add(new Point(SIZE - 1, 0)); // 좌측 하단에서 시작

		while (!q.isEmpty()) {
			int size = q.size();
			boolean visit[][] = new boolean[SIZE][SIZE];

			while (size-- > 0) {
				Point p = q.poll();
				if(p.x == 0 && p.y == SIZE-1){ // 도착지에 도착
					System.out.println(1);
					return;
				}
				if (map[p.x][p.y] == BLANK) {
					for (int d = 0; d < 9; ++d) {
						int nextX = p.x + dx[d];
						int nextY = p.y + dy[d];
						if (isInRange(nextX, nextY) && visit[nextX][nextY] == false && map[nextX][nextY] == BLANK) {
							visit[nextX][nextY] = true;
							q.add(new Point(nextX, nextY));
						}
					}
				}
			}
			// 캐릭터의 이동이 모두 완료됨.
			// 벽을 내려보자.
			moveWalls();
		}
			System.out.println(0);
	}

	private static void moveWalls() {
		for (int i = SIZE - 2; i >= 0; --i) {
			for (int j = 0; j < SIZE; ++j) {
				map[i + 1][j] = map[i][j];
			}
		}
		for (int i = 0; i < SIZE; ++i) {
			map[0][i] = BLANK;
		}
	}
	private static boolean isInRange(int x, int y) {
		if (0 <= x && x < SIZE && 0 <= y && y < SIZE)
			return true;
		return fal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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