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17281 ⚾ with Java

hyeok ryu·2023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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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7281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풀이

접근방법

시간제한 1초, 메모리 512MB이다.
2 ≤ N ≤ 50

DFS(순열)을 이용해서 각 조합을 찾아준다음. 차례대로 계산한다.

무난한 문제이지만,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1번 선수가 항상 4번 타자로 나선다는것이다.

이 점을 유의하며 순열을 조합하자.

1. 타순 짜기.
2. 매 이닝 반복할 것
3. 타자의 행동
4. 아웃카운트가 3개가 되면 다음 이닝으로

상세 설명은 모두 주석을 참고하자.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ax;
	static int[][] data;
	static boolean[] visit, base;
	static int[] arr;
	static StringBuilder sb;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b = new StringBuilder();

		N = stoi(in.readLine());
		data = new int[N][9];
		for (int i = 0; i < N; ++i) {
			String[] splitedLine = in.readLine().split(" ");
			for (int j = 0; j < 9; ++j) {
				data[i][j] = stoi(splitedLine[j]);
			}
		}

		max = 0;
		visit = new boolean[9];
		arr = new int[9];
		base = new boolean[3];
		visit[3] = true;
		arr[3] = 0;
		permutation(1);

		System.out.println(max);
	}

	private static void permutation(int pNum) {
		if (pNum == 9) {
			int score = simulation();
			max = Math.max(score, max);
			return;
		}
		for (int i = 0; i < 9; ++i) {
			if (visit[i]) // i번째 타순이 이미 배정되어있다.
				continue;

			visit[i] = true;
			arr[i] = pNum; // i번째 타순에 pNum플레이어를 배정한다.
			permutation(pNum + 1);
			visit[i] = false;
		}
	}

	private static int simulation() {
		// 타순이 고정되었다. 시뮬레이션 시작.
		int score = 0;
		int playerIndex = 0;

		for (int i = 0; i < N; ++i) { // N번의 이닝이 진행된다.
			// 이닝의 시작에는 주자가 없다.
			base[0] = false;
			base[1] = false;
			base[2] = false;

			int outCount = 0; // 이닝의 시작에는 아웃카운트가 0이다.
			while (outCount < 3) {
				int curPlayer = arr[playerIndex];
				playerIndex = (playerIndex + 1) % 9; // 다음 타자 번호 수정

				int act = data[i][curPlayer];
				if (act == 0)
					outCount++;
				else
					score += movePlayer(act);
			}
		}
		return score;
	}

	private static int movePlayer(int act) {
		int score = 0;
		// 타자 주자를 움직인다.
		if (act == 4) {
			// 홈런인경우
			for (int i = 0; i < 3; ++i)
				if (base[i]) { // 주자가 있다면 홈런 점수에 1점씩 추가된다.
					base[i] = false;
					score++;
				}
			score++; // 타자 주자의 점수도 더해야한다.
		} else {
			// 존재하는 주자를 모두 이동시켜본다.
			for (int i = 0; i < act; ++i) {
				if (base[2]) { // 3루 주자가 이동
					base[2] = false;
					score++;
				}
                
				if (base[1]) { // 2루 주자가 이동
					base[1] = false;
					base[2] = true;
				}

				if (base[0]) { // 1루 주자가 이동
					base[0] = false;
					base[1] = true;
				}
			}
			// 타자 주자를 움직인다.
			base[act - 1] = true;
		}
		return score;
	}

	private static int stoi(String s) {
		return Integer.parseIn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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