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자원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합, 운영체제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쉘)와 장치, 파일, 메모리, 처리기 관리의 다섯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사용자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자신의 프로그램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 프로세스 수행중인 프로그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본으로 정상적인 실행을 위해 필요한 환경을 시스템으로부터 부여받은 능동적인 존재 PCB(Process Control Block) PCB는 테이블 모양의 자료구조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어느 작업을 커널에 등록시켜 프로세스로 만들어 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Job Scheduling이라고도 한다.보류 상태의 프로세스들 중에서 어느 프로세스에게 메모리를 할당해 줄 것인가를 결정한다. 스왑인 결정준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상호배제는 경쟁 상태의 병행 프로세스간 임계 자원에 속하는 공유 자원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에 한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하도록 하는 것이다.병행 프로세스는 메모리 위에 동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각자가 가지고 있던 자원을 보유한 채로 외부적 조치가 없는 한 영원히 그 상태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기아(Starvation)와는 다르게 외부적 조치가 없이는 벗어날 수 없다.선점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적재 기법(Fetch Strategy)프로세스에게 메모리를 언제 할당할 것인가?배치 기법(Placement Strategy)프로세스들을 메모리 공간 어디에 적재할 것인가?교체 기법(Replacement Strateg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가상메모리는 제한된 크기의 메모리를 다양한 프로세스들이 분할, 적재, 반납을 통해서 실제의 크기보다 더 크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프로그램을 같은 크기(페이지)나 논리 단위로(세그먼트) 나누어 메모리에 적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요구 정책(Demand Fetch)적재해야 할 요구가 있을 때 적재예측 적재(Anticipatory Fetch)참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페이지를 미리 적재디스크 입출력시 인접한 몇 개의 페이지들을 한 번에 적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저장 장치에 연관된 정보의 논리적 저장 단위필드(Field)데이터의 기본 요소로서 단일 값을 가지는 단위레코드(Record)관련된 필드를 모아놓은 것으로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하나의 단위로 취급더미(Pile) 파일일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전원이 끊겨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저장 매체이며 여러 장의 원판 디스크로 이루어져있다. 회전축에 의한 회전 동작과 붐(Boom)에 의한 전후 동작으로 헤드(Head)를 위치시켜 읽기 또는 쓰기를 수행한다.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