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는 구글에서 2017년에 발표한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소프트웨어가 둘 이상의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을 뜻합니다.
플러터는 아이폰의 IOS와 삼성의 Android를 하나의 코드로 개발이 가능하여 크로스 플랫폼의 대명사로 자리잡으려고 합니다.
2021년 플러터 2.0 버전 출시와 함께, 기존의 IOS, Android 뿐이 아닌, Web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10 버전에서는 윈도우 앱 개발, 3.0 버전에서는 리눅스, macOS 앱 개발을 지원합니다.
https://flutter.dev/docs/development/tools/sdk/releases?tab=windows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플러터를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출을 풀어줍니다.
압축 풀은 파일을 C드라이브에 붙여넣기합니다.
(다른 곳에 붙여넣어도 상관은 없으나, 몇몇 잘못된 폴더에 넣으면 제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C드라이브 아래에 붙여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딩을 할 프로그램 및 코딩의 결과를 볼 프로그램인 Android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Android Studio를 받은 후 설치합니다.
설치 후 실행 시 Android Studio Setup Wizard가 실행됩니다.
Next 버튼을 누르며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오류로 실패하여도 그냥 Finish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버그가 두려우신 분들은 구글링을 통해 해결법을 찾아주세요.)
실행 후 왼쪽의 Plugins를 누른 후 Flutter를 검색하여 Install 합니다.
왼쪽의 Projects에서 More Actions를 누른 후 SDK Manager를 누릅니다.
(저는 이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설명과는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은 위의 사진 말고 설명을 보고 따라해주세요.)
Android SDK - SDK Tools -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를 체크하고 Apply를 누릅니다.
Flutt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변수를 필수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윈도우 검색란에 '환경 변수'를 입력하고 들어갑니다.
환경 변수 속의 Path를 누르고 편집을 누릅니다.
새로 만들기를 누른 후 압축을 풀었던 Flutter 폴더 속 bin 폴더 경로를 입력합니다.
저는 C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압축을 풀었기 때문에 경로가 아래와 같습니다.
C:\flutter\bin
무작정 따라쓰시면 절대 안되고 꼭 위치를 확인하신 후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환경 변수 설정까지 마치셨다면 제대로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검색란에 'PowerShell'을 입력하시면 Windows PowerShell이란 cmd창 비슷한 것이 뜹니다.
들어가신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flutter doctor
잘 받아졌다면 위와 같이 뜨게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이제 Flutter 프로젝트를 만드는 일만 남았습니다.
이후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