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au 원티드 프리온보딩 6일차 후기

웰디(Well-D)·2023년 6월 12일
0

원티드 데이터분석 프리온보딩 후기

원티드 데이터분석 Tableau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2주간의 데일리 과제 챌린지 + 취준준비로 구성이 되어있기에 사실상 이번주만 잘 제출하면 과제는 없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나는 태블로의 신병훈련소에도 신청을 해버리고 말았기때문에..조금 더 복습을 하게 되었다🤣)

1~5일차는 나쁘지않은 난이도였는데, 오늘 6일차부터 강의도 1시간 남짓으로 길어지고 좀 더 로지컬한 부분을 다루게 되었다.

사실 과제 자체는 워낙 원티드에서 준비를 잘 해주시기 때문에 노션 가이드를 잘만 따라가면 문제없는데, 이걸 잘 이해를 하려고 욕심을 부리기 시작하면 끝이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일단 쓰이는 기능위주로 친숙해지고 +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새로운 툴을 배우는 건 새로운 지평이 열리는 느낌이라서, 와 이런것도 된다구? 싶은 것들이 꽤 많았다.

과제를 하다보면 내가 어떻게 이런걸 만들었지..싶게끔 결과물이 나오기도 한다.

약간의 명령어가 쓰이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명령어에 익숙하면 훨씬 더 다양한 매개변수, 계산식을 생성하고 써먹을 수 있는 구조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당연히 쉽지만, 여기도 여기 나름의 규칙이 있어서 아예 와 껌이네 ㅎㅎ 싶은 느낌은 아니다.

아마 SQL명령어를 배우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느낌이지 않을까 싶고, 현재로써는 파이썬과 그나마 유사한 느낌으로 진행된다.

오늘 배운 것

fixed, include 등의 명령어를 사용해서, tableau에서 자동으로 설정하는(사실은 내가 넣어줘서 기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집계 차원을 변경하는 or 추가하는 법을 배웠다.

예를들어 내가 시/도 수준으로 데이터를 보고 있다면 어떤 비율을 확인할때 기본적으로 시/도 수준으로 나눠주준다.전국대비 매출비율이 궁금해서 시/도별 전국대비 매출비율을 계산한 경우, 필터링등을 해서 어떤 시/도를 선택할 경우에 보이는 비율이 변경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이제 내가 선택한 시/도를 기준으로 해서(예를들면 수도권에서 경기도는 어떤지, 수도권에서 서울은 어떤지 등) 보여주기 때문이다.

나는 단순히 목록을 필터링 한다고 생각했지만 계산의 기준마저 필터링 되었다고 보면되는데, fixed나 include를 활용하면 이런것들을 극복? 할 수 있다.

대략적인 요점은 이정도이고, 오늘 과제를 하면서 필터링이나, 이중축이나, 축 동기화나, 기타 계산식 생성에 조금 더 익숙해져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

profile
Wellness 잘사는 것에 진심인 웰디입니다. 여러분의 몸과 마음, 통장의 건강을 수호하고싶어요. 느리더라도, 꾸준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