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κ°œλ°œλ°©λ²•λ‘ 

h-a-n-aΒ·2023λ…„ 6μ›”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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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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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λ‚˜μ˜ μ†Œν”„νŠΈμ›¨μ–΄λ₯Ό μΆœμ‹œν•˜κ³  μœ μ§€/λ³΄μˆ˜κΉŒμ§€ν•˜λŠ” 과정은 보톡 λ‹€μŒκ³Ό κ°™λ‹€.

    1. 기획(μ–΄λ–€ 것을 λ§Œλ“€μ§€ μ •ν•˜λŠ” 단계)
    1. 개발(κΈ°νšν•œ 것을 λ§Œλ“œλŠ” 단계)
    1. ν…ŒμŠ€νŠΈ(개발이 κΈ°νšλŒ€λ‘œ 잘 λ˜μ—ˆλŠ”μ§€ ν™•μΈν•˜λŠ” 단계)
    1. 배포(개발된 μ œν’ˆ/μ„œλΉ„μŠ€λ₯Ό μ‚¬μš©μžκ°€ μ‚¬μš©ν•˜λŠ” 단계)
    1. μœ μ§€/보수(μΆœμ‹œλœ μ„œλΉ„μŠ€λ₯Ό λ³€ν™”μ‹œν‚€λŠ” 단계)

그런데 λ‹€μ–‘ν•œ μ—¬λŸ¬ μ‚¬λžŒλ“€μ΄ λ§Œλ‚˜ ν•¨κ»˜ μΌν•˜λ‹€ λ³΄λ‹ˆ λ‹Ήμ—°νžˆ μ΄λŸ¬ν•œ κ³Όμ • μ†μ—μ„œ μ—¬λŸ¬ λ¬Έμ œκ°€ λ°œμƒν•  μˆ˜λ°–μ— μ—†λ‹€. κ·Έλž˜μ„œ κ·Έ κ³Όμ •μ—μ„œ μ‚¬μš©ν•˜λŠ” κ°€μž₯ 유λͺ…ν•œ 방식은 보톡 agile방식과 waterfall 방식이라고 ν•˜λŠ”λ°, ν•œ 번 μ•Œμ•„λ³΄μž~!

μ›Œν„°ν’€(waterfall) 방식

μ›Œν„°ν’€ 방법둠은 폭포수 방법둠이라고도 뢈리며 각 μž‘μ—…μ΄ 폭포처럼 μœ„μ—μ„œ μ•„λž˜λ‘œ λ–¨μ–΄μ§€λŠ” 단계별 개발 방법둠이닀. 섀계 -> λ””μžμΈ -> 개발 -> ν…ŒμŠ€νŠΈ -> 배포의 과정이 순차적으둜 μ§„ν–‰λ˜λ©°, 순차적인 진행과 λͺ…ν™•ν•œ μš”κ΅¬ 사항 뢄석이 μš”κ΅¬λœλ‹€.

μž₯점

λ‹¨κ³„λ³„λ‘œ 업무λ₯Ό λΆ„λ‹΄ν•˜κΈ° λ•Œλ¬Έμ— 맑은바가 λͺ…ν™•ν•˜λ‹€λŠ” μž₯점이 μžˆλ‹€. κ³„νš λ‹¨κ³„μ˜ λ¬Έμ„œν™”λ‘œ λ‹¨κ³„λ§ˆλ‹€ μ†Œμš”λ˜λŠ” μ‹œκ°„μ΄λ‚˜ ν˜„μž¬ 상황을 μΆ”μ ν•˜κ³  병λͺ©μ„ νŒŒμ•…ν•˜κΈ°λ„ 쉽닀.

*병λͺ© ν˜„μƒ: 전체 μ‹œμŠ€ν…œμ˜ μ„±λŠ₯μ΄λ‚˜ μš©λŸ‰μ΄ ν•˜λ‚˜μ˜ ꡬ성 μš”μ†Œλ‘œ 인해 μ œν•œμ„ λ°›λŠ” ν˜„μƒ

단점

κ·ΈλŸ¬λ‚˜ 속도가 느리고 μœ μ—°ν•˜μ§€ λͺ»ν•˜λ‹€λŠ” 단점이 μžˆλ‹€. μ•„λž˜μ—μ„œλŠ” μœ„μ—μ„œ 물이 λ–¨μ–΄μ§ˆ λ•ŒκΉŒμ§€ 마λƒ₯ 기닀리고 μžˆμ–΄μ•Ό ν•œλ‹€κ±°λ‚˜, 떨어진 μš”κ΅¬μ‚¬ν•­λŒ€λ‘œ κΈ°λŠ₯을 λ§Œλ“€μ—ˆμ§€λ§Œ 수 κ°œμ›”μ΄ μ§€λ‚œ μ‹œμ μ—μ„œλŠ” μ‹œμž₯ 상황이 λ³€ν•΄ 더 이상 고객이 κ·Έ κΈ°λŠ₯을 ν•„μš”λ‘œ ν•˜μ§€ μ•ŠλŠ” κ²½μš°λ„ λ°œμƒν•  수 μžˆλ‹€.

90λ…„λŒ€ 이후 μ΄λŸ¬ν•œ μ›Œν„°ν’€ λ°©μ‹μ˜ ν•œκ³„κ°€ λ“œλŸ¬λ‚˜κΈ° μ‹œμž‘ν–ˆλ‹€. 인터넷 기술이 λ°œλ‹¬ν•˜κ³  개인 PC 보급이 λŠ˜μ–΄λ‚˜λ©΄μ„œ 고객의 μš”κ΅¬λŠ” λΉ λ₯΄κ²Œ λ³€ν–ˆμ§€λ§Œ μ†Œν”„νŠΈμ›¨μ–΄ κ°œλ°œμ€ μ΄λŸ¬ν•œ μš”κ΅¬μ‚¬ν•­μ— λ―Όμ²©ν•˜κ²Œ λŒ€μ²˜ν•˜μ§€ λͺ»ν•œ 것이닀. μ›Œν„°ν’€ 방법둠은 속도, 변화에 μ·¨μ•½ν–ˆκ³ , λ¬Έμ œκ°€ λ°œμƒν–ˆμ„ λ•Œ μ „ λ‹¨κ³„λ‘œ 되돌리기 μ–΄λ €μ› κΈ° λ•Œλ¬Έμ΄λ‹€. (변경사항이 생길 경우, 처음 κ³„νš 단계뢀터 λ‹€μ‹œ μ‹œμž‘ν•΄μ•Ό 함)

μ΄λŸ¬ν•œ 경직된 μ›Œν„°ν’€ 방법둠에 λŒ€ν•œ λŒ€μ•ˆμœΌλ‘œ μƒκ²¨λ‚œ 것이 λ°”λ‘œ μ• μžμΌ 방법둠이닀.

μ• μžμΌ(agile) 방식

μ• μžμΌμ€ 'κΈ°λ―Όν•œ, λ―Όμ²©ν•œ' μ΄λΌλŠ” 뜻으둜 μΌμ •ν•œ μ£ΌκΈ°λ₯Ό 가지고 λΉ λ₯΄κ²Œ μ œν’ˆμ„ μΆœμ‹œν•˜μ—¬ 고객의 μš”κ΅¬μ‚¬ν•­, λ³€ν™”λœ ν™˜κ²½μ— 맞게 μš”κ΅¬λ₯Ό λ”ν•˜κ³  μˆ˜μ •ν•΄λ‚˜κ°€λŠ” 탄λ ₯적인 방법둠을 μ˜λ―Έν•œλ‹€. 즉, μ†ŒλΉ„μžλ‘œλΆ€ν„° 일방적으둜 λͺ¨λ“  μš”κ΅¬μ‚¬ν•­μ΄ λ‚΄λ €μ˜€λ©΄ κ°œλ°œμ„ μ‹œμž‘ν•˜λŠ” 것이 μ•„λ‹ˆλΌ, κ°œλ°œν•΄λ‚˜κ°€λ©΄μ„œ ν•„μš”ν•œ 것듀을 ν”Όλ“œλ°±μ„ λ°”νƒ•μœΌλ‘œ μ£Όλ„μ μœΌλ‘œ κ°œλ°œν•˜κ² λ‹€λŠ” λœ»μ΄λ‹€.

μ†ŒλΉ„μžλ‘œλΆ€ν„° μš”κ΅¬μ‚¬ν•­μ„ μ „λ‹¬λ°›μ•˜λ‹€ 해도, κ·Έ μ‹œμ μœΌλ‘œλΆ€ν„° μš”κ΅¬μ‚¬ν•­μ€ λŠμž„μ—†μ΄ λ°”λ€Œκ³  κ°œλ°œν™˜κ²½λ„ λŠμž„μ—†μ΄ λ°”λ€ŒλŠ” κ±Έ μƒκ°ν•˜λ©΄, λ‹Ήμ—°ν•œ 변화방식이라고 ν•  수 μžˆλ‹€.

μ• μžμΌ 흐름과정

기본적으둜 슀크럼 ν”„λ‘œμ„ΈμŠ€μ— μ˜ν•΄ μ§„ν–‰λœλ‹€.

  • μŠ€ν”„λ¦°νŠΈ: μž‘μ€ κΈ°λŠ₯에 λŒ€ν•œ [κ³„νš, 개발, ν…ŒμŠ€νŠΈ, κΈ°λŠ₯μ™„λ£Œ] 에 λŒ€ν•œ 전체 μ£ΌκΈ°
  • μŠ€ν”„λ¦°νŠΈ κ³„νš 회의: μŠ€ν”„λ¦°νŠΈ λͺ©ν‘œμ™€ 백둜그λ₯Ό κ³„νšν•˜λŠ” 회의
  • μŠ€ν”„λ¦°νŠΈ 백둜그: 각각의 μŠ€ν”„λ¦°νŠΈ λͺ©ν‘œμ— λ„λ‹¬ν•˜κΈ° μœ„ν•΄ ν•„μš”ν•œ μž‘μ—… λͺ©λ‘
  • 슀크럼: 개발 과정에 λŒ€ν•œ λͺ¨λ“  μ£ΌκΈ° (30일 정도)
  • 일일 슀크럼 회의: λ‚ λ§ˆλ‹€ μ§„ν–‰λ˜λŠ” λ―ΈνŒ…(μ–΄μ œ 회의, 였늘 ν•  일, μž₯μ•  ν˜„μƒ 등을 곡유)
  • 슀크럼 λ§ˆμŠ€ν„°: ν”„λ‘œμ νŠΈ κ΄€λ¦¬μž(μ½”μΉ˜)

μœ„μ˜ 그림을 보면, κ²°κ΅­ μ• μžμΌ μ΄λΌλŠ” 건 μΌμ’…μ˜ μŠ€ν”„λ¦°νŠΈλ₯Ό λ°”νƒ•μœΌλ‘œ ν•œ ν”Όλ“œλ°± 기반 κ°œλ°œλ°©μ‹μ΄λΌλŠ” κ±Έ μ•Œ 수 μžˆλ‹€. μž‘μ€ κΈ°λŠ₯듀을 κ°œλ°œν•˜λ©΄μ„œ ν”Όλ“œλ°±μ„ μ£Όκ³ λ°›κ³  κ·ΈλŸ¬λ©΄μ„œ ν•„μš”ν•œ κΈ°λŠ₯듀을 더 κ°œλ°œν•˜κ±°λ‚˜ μ‚­μ œν•˜κ³ , μ μ§„μ μœΌλ‘œ κ°œμ„ ν•˜λŠ” λ°©μ‹μ΄λΌλŠ” 것이닀.

μ™œ κ³΅μœ ν• κΉŒ?

μ•žμ„œ μ›Œν„°ν’€κ³Ό λ‹€λ₯Έ λ˜ν•˜λ‚˜μ˜ 큰 νŠΉμ§•. λ°”λ‘œ ν”Όλ“œλ°±μ„ μ£Όκ³ λ°›μœΌλ©° κ³΅μœ ν•œλ‹€λŠ” 점이닀. μ•žμ„  μ›Œν„°ν’€μ—μ„œλŠ” 곡유λ₯Ό ν•˜μ§€ μ•ŠμœΌλ‹ˆ ν”Όλ“œλ°±λ„ λ‹Ήμ—°νžˆ λͺ» λ°›μ•„ 였래 걸리고, 이전 단계가 μ™„λ£Œλ˜κΈ° μ „κΉŒμ§€λŠ” λ‹€μŒ λ‹¨κ³„λ‘œ 갈 수 μ—†μ—ˆλ‹€. 정해진 기쀀이 μžˆμœΌλ‹ˆ 변경에 μ·¨μ•½ν•˜κ³  λΉ„νš¨μœ¨μ μΈ 면이 많이 μžˆμ—ˆλ‹€.


β¬†οΈŽJira

β¬†οΈŽConfluence

μ• μžμΌμ—μ„œλŠ” 보톡 Jira, Confluence와 같은 νˆ΄μ„ μ΄μš©ν•΄ μŠ€ν¬λŸΌλ•Œλ§ˆλ‹€ μžμ‹ μ˜ 상황 및 할일듀을 κ³΅μœ ν•œλ‹€.

무쑰건 agile이 정닡은 μ•„λ‹ˆλ‹€

λΉ λ₯Έ 속도와 μœ μ—°ν•¨μ΄ μ€‘μš”ν•œ μŠ€νƒ€νŠΈμ—…κ³Ό 기술 쀑심 기업에선 ν”νžˆ μ• μžμΌμ„ μ‚¬μš©ν•˜κ³  μžˆμ§€λ§Œ, μ œν’ˆμ΄λ‚˜ 기업에 따라 μ—¬μ „νžˆ μ›Œν„°ν’€μ„ μ‚¬μš©ν•˜λŠ” 곳도 μžˆλ‹€.

μ˜€λŠ˜λ‚  μ›Œν„°ν’€ 방법둠은 μΆœμ‹œλ  μ œν’ˆμ˜ λ°©ν–₯성이 λͺ…ν™•ν•˜μ—¬ μš”κ΅¬μ‚¬ν•­μ΄ 맀우 λ””ν…ŒμΌν•œ 경우, 규λͺ¨κ°€ 큰 μ œν’ˆμ˜ 런칭, 메인 κΈ°λŠ₯의 개발 등에 ν™œμš©λ˜κ³  있고 μžˆλ‹€.

μ–΄λ””κΉŒμ§€λ‚˜ νŒ€λ°”νŒ€μ΄λΌλŠ” κ±Έ μžŠμ§€ 말고 μžμ‹ μ΄ μ†ν•œ νŒ€κ³Ό 상황에 맞게 κ°œλ°œλ°©λ²•λ‘ μ„ νƒν•˜λ„λ‘ ν•˜μž!


μ°Έκ³ μ‚¬μ΄νŠΈ
Agileμ΄λž€? - μ• μžμΌ 개발 방법둠에
μ• μžμΌκ³Ό μ›Œν„°ν΄ 방법둠 비ꡐ | μ •μ˜, 차이, μž₯단점, μ ν•©ν•œ 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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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λ£¨ν•˜λ£¨κ°€ μ—°μŠ΅μ΄λ‹ˆ 내일은 더 κ°•ν•΄μ§ˆ κ²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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