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NIPA AI 온라인 교육 수료 후기

Hyes_y·2021년 12월 9일
0

[엘리스 코딩] 2021 AI 온라인 실무 기본/응용 교육과정 수강 후기

올해 개발자라는 꿈에 가까워지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였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2021 NIPA AI 온라인 교육" 이었다.

무료 강의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수증 발급(취준생에겐 꼭 필요한..) , 관련 자격증 취득도 지원해 준다 하니 안 할 이유가 없었다!

교육 기간이 2021.06.15 - 2021.12.17 이고 아슬아슬하게 수료를 했지만 꽤 유익했기 때문에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2021 NIPA AI 온라인 교육 https://2021nipa.elice.io/explore


  1. 교육 과정
    1-1. 기본 교육과정
    1-2. 응용 교육과정
  2. 수강 혜택
  3. 장/단점

1. 교육 과정

1-1. 기본 교육과정

처음 교육을 시작하기 전 AI 교육 역량 평가를 진행하는데 평가에서 만점을 받으면 바로 응용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총 6문제에 3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Pandas , matplotlib, numpy 라이브러리를 다뤄보았다면 충분히 100점 맞을 수 있는 난이도였지만 나는 하나를 아쉽게 틀려서 기본 과정부터 수강하게 되었다.

파이썬을 어느 정도 다룰줄 알았기 때문에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기본 과정이라 쉽기만 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데이터 분석은 이렇게 진행하는구나',
'산업에서 이렇게 활용이 되는구나'

라는 깨달음이 더 컸던 교육 과정이었다


1-2. 응용 교육과정

응용 교육과정에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중점적으로 배웠는데 머신러닝에 필요한 통계 이론을 최근에 배워서 이해하기 더 수월했다.
이론만 배웠을 땐 '이걸 언제 다 계산하지..?' 하고 정신이 아찔했으나 이미 똑똑한 사람들이 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놨더라 🤣

'응용 과정'이지만 머신러닝/딥러닝의 기초를 가르치는 느낌이고
그럼에도 쌩초보에겐 너무 어려웠던 교육이었다.
그렇지만 개념 외에도 산업별로 AI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사례도 배웠고 난이도 있는 프로젝트도 함께 해주셔서 AI에 한번 새끼 발가락 발톱만큼 담궈봤다.. 고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 응용 과정 프로젝트 실습 화면( Jupyter Notebook 사용)

2. 수강 혜택

수강 하면 이런 혜택이~!

1) 수강생 교육비 전액 지원
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수증 발급
3) 인공지능 자격증 취득 지원

취준생의 입장에서 이수증과 자격증은 하나하나가 굉장히 소중하기 때문에 당연히!! 이런 혜택을 놓칠 수 없었다..

3. 장/단점

일단! 장점은
1) 따로 IDE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엘리스'라는 교육 플랫폼의 특징이기도 하다!
매번 이런 교육을 들으면 코드 작성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굉장히 번거로웠는데 따로 설치하는 것 없이 바로 실습이 가능해서 좋았다

2) 초보에겐 얻을 수 있는게 많다

전공자라면 약간의 아이디어를 얻어갈 수 있을까? 잘 모르겠지만
비전공자인 내 입장에선 AI를 가볍게 겪을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되었다.
다른 거 하느라고 시간을 많이 쏟지 못했지만 각잡고 공부하면 더 얻을게 많았을 유익한 교육이었다.

3) 쏠쏠한 이벤트가 많았다

참여를 많이 못하긴 했지만 각자 진행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올려서 대회를 한다거나 수료하면 상품을 주는 등의 알찬 이벤트가 많았다!

단점은
1) 이미 완성된 프로젝트에 숟가락 얹기

프로젝트가 이미.. 다 완성되어있고 실행을 해보는 수준이었다. 물론 당장 뭘 할 수 있는 실력이 안되었고 개인적으로 공부를 더 해야겠지만 실습의 비율이 조금 적다고 느끼긴 했다! 단 몇 줄이라도 혼자 적어보면 기억에 잘 남을텐데 그 부분이 아쉬웠다.


💕 총평

초보자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강의!
전공자라도 AI에 대한 기초를 다시 한 번 다지고 싶다면 추천!
그 이상의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다른 교육을,,!

2022년에도 같은 교육을 진행한다면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참여하셨으면 좋겠다!
무료강의에 이 정도 퀄리티라면 당연히! 추천이고
전공이 IT관련인데 학부 강의 듣기 전에 기초를 다지고 싶다면 더욱 더 추천이다!
물론 진행을 한다면..😂 한다면 다시 한번 더 들을 의향이 있다 :-)

이제 인공지능 자격증 시험이 남았는데 취득해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길-!

profile
나도 하고 싶다, 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