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istence를 객체의 관점으로 해석해 보자면 ‘객체가 생명(객체가 유지되는 시간)이나 공간(객체의 위치)을 자유롭게 유지하고 이동할수 있는 객체의 성질’을 의미합니다.
EntityManager는 이름 그대로 Entity를 관리하는 관리자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ersistence version="2.2"
xmlns="http://xmlns.jcp.org/xml/ns/persistenc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si:schemaLocation="http://xmlns.jcp.org/xml/ns/persistence http://xmlns.jcp.org/xml/ns/persistence/persistence_2_2.xsd">
<persistence-unit name="memo">
<class>com.sparta.entity.Memo</class>
<properties>
<property name="jakarta.persistence.jdbc.driver" value="com.mysql.cj.jdbc.Driver"/>
<property name="jakarta.persistence.jdbc.user" value="root"/>
<property name="jakarta.persistence.jdbc.password" value="{비밀번호}"/>
<property name="jakarta.persistence.jdbc.url" value="jdbc:mysql://localhost:3306/memo"/>
<property name="hibernate.hbm2ddl.auto" value="create" />
<property name="hibernate.show_sql" value="true"/>
<property name="hibernate.format_sql" value="true"/>
<property name="hibernate.use_sql_comments" value="true"/>
</properties>
</persistence-unit>
</persistence>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memo");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memo");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코드를 호출하면 EntityManagerFactory를 사용하여 EntityManager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START TRANSACTION; # 트랜잭션을 시작합니다.
INSERT INTO memo (id, username, contents) VALUES (1, 'Robbie', 'Robbie Memo');
INSERT INTO memo (id, username, contents) VALUES (2, 'Robbert', 'Robbert Memo');
SELECT * FROM memo;
COMMIT; # 트랜잭션을 커밋합니다.
SELECT * FROM memo;
@Test
@DisplayName("EntityTransaction 성공 테스트")
void test1() {
EntityTransaction et = em.getTransaction(); // EntityManager 에서 EntityTransaction 을 가져옵니다.
et.begin(); // 트랜잭션을 시작합니다.
try { // DB 작업을 수행합니다.
Memo memo = new Memo(); // 저장할 Entity 객체를 생성합니다.
memo.setId(1L); // 식별자 값을 넣어줍니다.
memo.setUsername("Robbie");
memo.setContents("영속성 컨텍스트와 트랜잭션 이해하기");
em.persist(memo); // EntityManager 사용하여 memo 객체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합니다.
et.commit(); //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다면 commit 을 호출합니다.
// commit 이 호출되면서 DB 에 수행한 DB 작업들이 반영됩니다.
} catch (Exception ex) {
ex.printStackTrace();
et.rollback(); // DB 작업 중 오류 발생 시 rollback 을 호출합니다.
} finally {
em.close(); // 사용한 EntityManager 를 종료합니다.
}
emf.close(); // 사용한 EntityManagerFactory 를 종료합니다.
}
EntityTransaction et = em.getTransaction();
et.begin();
et.commit();
et.rollback();
@Test
@DisplayName("EntityTransaction 실패 테스트")
void test2() {
EntityTransaction et = em.getTransaction(); // EntityManager 에서 EntityTransaction 을 가져옵니다.
et.begin(); // 트랜잭션을 시작합니다.
try { // DB 작업을 수행합니다.
Memo memo = new Memo(); // 저장할 Entity 객체를 생성합니다.
memo.setUsername("Robbert");
memo.setContents("실패 케이스");
em.persist(memo); // EntityManager 사용하여 memo 객체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합니다.
et.commit(); //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다면 commit 을 호출합니다.
// commit 이 호출되면서 DB 에 수행한 DB 작업들이 반영됩니다.
} catch (Exception ex) {
System.out.println("식별자 값을 넣어주지 않아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ex.printStackTrace();
et.rollback(); // DB 작업 중 오류 발생 시 rollback 을 호출합니다.
} finally {
em.close(); // 사용한 EntityManager 를 종료합니다.
}
emf.close(); // 사용한 EntityManagerFactory 를 종료합니다.
}
et.rollback();
코드가 호출이되어 트랜잭션 작업 내용들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