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SQL] Chapter 01~02

혜원·2024년 1월 7일
0

혼자 공부하는 SQL

목록 보기
1/4
post-thumbnail

이번 방학은 sql를 한번 공부해보려고 한다 저번에 했던 혼공자처럼 이번에도 끝까지 공부할 수 있길!!

기본 미션 : 아이유 회원에 대한 정보만 추출한 후 결과화면 인증하기

선택 미션 : 데이터 베이스 개체 3가지 설명

  1. 인덱스 : 데이터 조회의 속도를 높여줌 (목차와 비슷한 개념)
  2. 뷰 : 가상의 테이블, 테이블처럼 접근하면 테이블과 연결시켜줌
  3. 스토어드 프로시저 : SQL안에서도 일반 프로그래밍언어처럼 코딩할 수 있는 개념

MySQL 설치

우선 MySQL을 설치한 뒤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MySQL서버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데이터베이스의 목록을 출력해보았다.

참고 : SQ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DBMS 설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DBMS를 설치할 차례이다.

메뉴를 통해 shop_db라는 이름을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주었다.

테이블 생성


기본키로 설정할 아이디는 pk(기본키), NN(Not Null)을 체크해 주었다.

참고 : Not Null : 널 허용 안함 (반드시 입력)


제품 테이블까지 총 2개의 테이블을 만들었다.


데이터 입력


테이블안에 데이터를 추가해주었다.


데이터 활용


'적힌 SQL은 회원테이블의 모든 열을 보여줘' 라는 의미이다.

참고 : * = 모든 열을 의미

참고 : SELECT 와 FROM은 SQL에서 약속된 예약어이므로 파란색으로 표시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