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전이 : CASCADE

현시기얌·2021년 1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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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속성 전이 : 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 ex)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영속성 전이 : 저장

@OneToMany(mappedBy="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예제 코드

@Entity
@Getter
@Setter
@NoArgsConstructor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PERSIS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addParent(this);
    }
}

@Entity
@Getter
@Setter
@NoArgsConstructor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Join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public void addParent(Parent parent) {
        this.parent = parent;
    }
}

예제 테스트 코드

final Child child1 = new Child();
final Child child2 = new Child();
final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실행 결과

Cascade를 설정하면 부모 객체를 영속화 할 때 자식 컬렉션들도 같이 영속화 해준다.

영속성 정의 : CASCADE 주의점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다.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 뿐이다.
  • 연관된 엔티티가 여러 엔티티와 연관 관계가 맺어져 있을 때는 사용하면 안된다. (소유자가 하나일때만 사용해야 한다.)

CASCADE 종류

  • ALL : 모두 적용
  • PERSIST : 영속
  • REMOVE : 삭제
  • MERGE : 병합
  • REFRESH : REFRESH
  • DETACH : DETACH

고아 객체

  •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해준다.
  • orpahnRemoval = true
Parent parent = em.find(Parent.class, 1L);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parent.getChildren().remove(0);
  • delete from CHILD where ID = XXX

고아 객체 - 주의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이다.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한다.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한다.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객체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정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al = true
  • 스스로 생명 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i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할 수 있다.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 DDD의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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