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컬렉션 프레임워크(Collection Framework)

:-)·2022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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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렉션 프레임워크(Collection Framework)

  • 기존 배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다수의 데이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 된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이다.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몇 가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다양한 컬렉션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인터페이스로는 List, Set, Map이 있다.

List와 Set은 서로 많은 공통점이 있어서,
공통된 부분을 모아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지만
Map은 다른 형태로 컬렉션을 다루기 때문에 같은 상속계층도에 포함되지 못했다.


인터페이스특징구현클래스
List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 중복을 허용
ArrayList, LinkedList,
Stack, Vector
Set순서가 없는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
HashSet, TreeSet
Map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

순서는 유지되는 않는다.

키(Key)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지만, 값(value)은 중복을 허용한다.
HashMap, TreeMap,
Hashtable, Properties



List 인터페이스

  • 객체를 일렬로 늘어놓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 객체를 인덱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객체를 저장하면 자동 인덱스가 부여되고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List 인터페이스는 중복을 허용하면서 저장순서가 유지되는 컬렉션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List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

메서드설명
void add(int index, Object element)
boolean addAll(int index, Collection c)
지정된 위치(index)에 객체(element) 또는 컬렉션에 포함된 객체들을 추가한다.
Object get(int index)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를 리턴한다.
int indexOf(Object o)지정된 객체의 위치(index)를 리턴한다.
(List의 첫 번째 요소부터 순방향으로 찾는다.)
int lastIndexOf(Object o)지정된 객체의 위치(index)를 리턴한다.
(List의 마지막 요소부터 순방향으로 찾는다.)
int size()저장되어 있는 객체의 개수를 리턴한다.
Object remove(int index)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를 삭제한다.
void clear()저장된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Object set(int index, Object element)지정된 위치(index)에 객체(element)를 저장한다.
void sort(Comparator c)지정된 비교자(comparator)로 List를 정렬한다.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Index)지정된 범위(fromIndex부터 toIndex)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



ArrayList

  • 배열기반

  • ArrayList는 Lis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로, 데이터를 이름표 없이
    무제한으로 보관할 수 있다.

  • ArrayList에 추가되는 데이터는 저장순서가 유지되고 중복을 허용한다.

  • ArrayList에서 특정 인덱스의 객체를 삭제하거나 추가할 경우
    바로 뒤 인덱스부터 인덱스가 바뀐다.

📌 일반 배열과의 차이점 📌

  - 배열은 생성할 때 크기가 고정되고 사용 중에 크기를 변경할 수 없지만,
  ArrayList는 저장 용량(capacity)가 초과한 객체들이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저장 용량(capacity)이 늘어난다. 

ArrayList의 선언

List<저장할 객체 타입> list = new ArrayList<저장할 객체 타입>();

✍ ArrayList 코드 예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eger> numberList = new ArrayList<Integer>();
		
		// 데이터 추가하기
		for (int i = 1; i <= 10; i++) {
			numberList.add(i);
		}
		
		System.out.println("데이터의 크기 : " + numberList.size());
		System.out.println("--------------------------------");
		
		// 5번째 요소의 값 얻기, 
		System.out.println("5번째 요소의 값 : " + numberList.get(4));
		System.out.println("--------------------------------");
		
		// 5번째 요소의 값 삭제
		numberList.remove(4);
		
		// 하나를 삭제 후, 전체 크기 다시 조회
		System.out.println("데이터의 크기 : " + numberList.size());
		System.out.println("--------------------------------");
			
		// 5번째 요소의 값 다시 얻기
		System.out.println("5번째 요소의 값 : " + numberList.get(4));
		System.out.println("--------------------------------");
		
		// 5번째 자리에 데이터 추가
		numberList.add(4, 123);
		System.out.println("5번째 요소의 값 : " + numberList.get(4));
		System.out.println("--------------------------------");
		
		// 전체 삭제
		numberList.clear();
		System.out.println("데이터의 크기 : " + numberList.size());
		
	}

}

👉 실행 결과

데이터의 크기 : 10
--------------------------------
5번째 요소의 값 : 5
--------------------------------
데이터의 크기 : 9
--------------------------------
5번째 요소의 값 : 6
--------------------------------
5번째 요소의 값 : 123
--------------------------------
데이터의 크기 : 0



LinkedList

  • LinkedList는 List 구현 클래스이므로 ArrayList와 사용 방법은 똑같지만
    내부 구조는 완전히 다르다.

  • ArrayList는 모든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존재하지만
    LinkedList는 불연속적으로 존재하는 데이터를 서로 연결(link)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LinkedList의 각 요소들은 자신과 연결된 다음 요소에 대한 참조(주소값)와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 특정 인덱스의 객체를 추가 또는 삭제할 경우 앞뒤 링크만 변경되고 나머지 링크는
    변경되지 않는다.
    • 앞뒤 링크 정보만 변경하면 되므로 처리속도가 매우 빠르다.

  • LinkedList는 불연속적으로 위치한 각 요소들이 서로 연결된 것이라
    처음부터 n번째 데이터까지 차례대로 따라가야만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LinkedList는 저장해야하는 데이터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데이터를 읽어 오는 시간(접근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ArrayList와 LinkedList의 비교
컬렉션읽기 (접근시간)순차적 추가/삭제중간에 추가/삭제비고
ArrayList빠르다빠르다느리다비효율적인 메모리 사용
검색이 빠르다
LinkedList느리다느리다빠르다데이터가 많을수록 접근성이 떨어진다.
검색이 느리다

LinkedList의 선언

List<저장할 객체 타입> list = new LinkedList<저장할 객체 타입>();




Set 인터페이스

  •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저장순서가 유지되지 않는다.
    • 하나의 null만 저장할 수 있다.
  • 인덱스로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인덱스를 매개값으로 갖는 메서드가 없다.

Set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

메서드설명
boolean add(Object o)주어진 객체를 저장
객체가 성공적으로 저장되면 true, 중복 객체면 false를 리턴한다.
boolean contains(Object o)주어진 객체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void clear()저장된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remove(Object o)주어진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equals(Object o)동일한 컬렉션인지 비교한다.
boolean isEmpty()컬렉션이 비어 있는지 확인한다.
lterator iterator()저장된 객체를 한 번씩 가져오는 반복자 리턴
int size()저장되어 있는 전체 객체 수 리턴한다.

  • Set 컬렉션은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해서 가져오는 메서드가 없다.
    그래서 전체 객체를 대상으로 한번씩 반복해서 가져오는 반복자(Iterator)를
    제공한다.

Iterator 인터페이스

  • Iterator는 컬렉션에 저장된 요소를 접근하는데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이다.
  • 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얻을 수 있다.

Iterator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
리턴 타입메서드명설명
booleanhasNext()가져올 객체가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를 리턴한다.
E
(제네릭 타입)
next()컬렉션에서 하나의 객체를 가져온다.
next() 메서드를 사용하기 전에 hasNext() 메서드로 가져올 객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voidremove()Set 컬렉션에서 객체를 제거한다.



HashSet

  • Set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가장 대표적인 컬렉션이며, 중복된 요소를
    저장하지 않는다.

  • 이미 저장되어 있는 요소와 중복된 요소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add메서드는 false를 리턴함으로써 중복된 요소이기 때문에 추가에
    실패했다는 것을 알린다.

  • 저장 순서를 유지하지 않으므로 저장순서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LinkedHashSet을 사용해야한다.


중복을 걸러내는 과정

  • HashSet은 객체를 저장하기 전에 먼저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를 호출해서
    해시코드를 얻어낸다.
    -> 그리고 이미 저장되어 있는 객체들의 해시코드와 비교한다.

  • 동일한 해시코드가 있다면 다시 equals() 메서드로 두 객체를 비교해서 true가
    나오면 동일한 객체로 판단하고 중복 저장을 하지 않는다.


HashSet의 선언

Set<저장할 객체 타입> set = new HashSet<저장할 객체 타입>(); 

✍ HashSet 코드 예시)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Se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String> color = new HashSet<String>();
		
		// 데이터 추가하기
		color.add("Red");
		color.add("Blue");
		color.add("Black");
		color.add("White");
		color.add("Pink");
		
		System.out.println("데이터의 크기 : " + color.size());
		System.out.println("numSet = " + color);	// 저장순서를 유지하지 않는다.
		System.out.println("--------------------------------");
		
		// 중복된 값 추가
		// 	-> 중복된 값은 저장되지 않는다.
		color.add("Red");
		System.out.println("데이터의 크기 : " + color.size());		
		System.out.println("--------------------------------");
		
		// 데이터 전체 출력하기 
		Iterator<String> ite = color.iterator();
		
		while(ite.hasNext()) { 	// 값이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
			System.out.print(ite.next() + " "); 
		}
		System.out.println("\n--------------------------------");

		// 데이터 삭제
		color.remove("Blue");
		
		// 값 검색하기
		System.out.println(color.contains("Blue"));
		System.out.println(color.contains("Red"));
		
	}

}

👉 실행 결과

데이터의 크기 : 5
numSet = [Red, White, Pink, Blue, Black]
--------------------------------
데이터의 크기 : 5
--------------------------------
Red White Pink Blue Black 
--------------------------------
false
true



TreeSet

  •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라는 자료구조의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컬렉션 클래스이다.
  • 중복된 데이터의 저장을 허용하지 않으며 정렬된 위치에 저장하므로
    저장순서를 유지하지도 않는다.

TreeSet의 선언

TreeSet<저장할 객체 타입> treeSet = new TreeSet<저장할 객체 타입>();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

  • 이진 트리의 한 종류로
    정렬, 검색, 범위검색(range search)에 높은 성능을 보이는 자료구조이다.
이진 트리(binary tree)란?

- 여러 개의 노드(node)가 트리 형태로 연결된 구조로,
'루트(root)'라고 불리는 하나의 노드에서부터 시작해서 각 노드에 최대 2개의
노드를 연결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위 아래로 연결된 두 노드를 '부모-자식관계'에 있다고 하며 
위의 노드를 부모 노드, 아래의 노드를 자식 노드라 한다.
- 하나의 부모 노드는 최대 두 개의 자식 노드와 연결될 수 있다.

  • 이진 탐색 트리는
    왼쪽 자식노드의 값은 부모노드의 값보다 작고,
    오른쪽 자식노드의 값은 부모노드의 값보다 커야한다.

왼쪽 마지막 값에서부터 오른쪽 값까지 값을 '왼쪽 노드 -> 부모 노드 -> 오른쪽노드'
순으로 읽어오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 순서를 얻을 수 있다.

  • 즉, 정렬에 유리하다.

  • TreeSet은 이처럼 정렬된 상태을 유지하기 때문에 단일 값 검색과 범위검색이
    매우 빠르다.

  • 하지만 반복 비교로 자리를 찾아 저장하기 때문에 노드의 추가 삭제에 시간이 걸린다.


TreeSet의 메서드

생성자 또는 메서드설명
Comparator comparator()TreeSet의 정렬기준(Comparator)을 반환
NavigableSet descendingSet()TreeSet의 저장된 요소들을 역순으로 정렬해서 반환
Object first()정렬된 순서에서 첫 번째 객체(제일 낮은 객체)를 반환
Object last()정렬된 순서에서 마지막 객체(제일 높은 객체)를 반환
Object lower(Object o)지정된 객체보다 작은 값을 가진 객체 중 제일 가까운 값의 객체를 반환
없으면 null
Object higher(Object o)지정된 객체보다 높은 값을 가진 객체 중 제일 가까운 값의 객체를 반환
없으면 null
Object floor(Object o)지정된 객체와 같은 객체를 반환
없으면 작은 값을 가진 객체 중 제일 가까운 객체를 반환
없으면 null
Object ceiling(Object o)지정된 객체와 같은 객체를 반환
없으면 높은 값을 가진 객체 중 제일 가까운 객체를 반환
없으면 null
Object pollFirst()TreeSet의 첫 번째 요소(제일 작은 값의 객체)를 반환 후 컬렉션에서 제거함
Object pollLast()TreeSet의 마지막 요소(제일 높은 값의 객체)를 반환 후 컬렉션에서 제거함
NavigableSet headSet(Object toElement, boolean inclusive)지정된 객체보다 작은 값의 객체들을 반환
inclusive가 true이면, 같은 값의 객체도 포함
NavigableSet tailSet(Object toElement, boolean inclusive)지정된 객체보다 높은 값의 객체들을 반환
inclusive가 true이면, 같은 값의 객체도 포함
NavigableSet sunSet(Object fromElement, boolean fromInclusive, Object toElement, boolean toInclusive범위 검색(fromElement와 toElement사이)의 결과를 반환
fromInclusive가 true면 시작값이 포함되고, toInclusive가 true면 끝값이 포함된다.

✍ TreeSet 코드 예시)

import java.util.NavigableSet;
import java.util.TreeSe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eeSet<Integer> scores = new TreeSet<Integer>();
		
		// 데이터 추가하기
		scores.add(new Integer(87));
		scores.add(new Integer(64));
		scores.add(new Integer(98));
		scores.add(new Integer(75));
		scores.add(new Integer(95));
		scores.add(new Integer(80));
		
		// 특정 객체 찾기
		System.out.println("가장 낮은 점수 : " + scores.first());
		System.out.println("가장 높은 점수 : " + scores.last() + "\n");
		
		System.out.println("90점 아래 점수 : " + scores.lower(new Integer(90)));
		System.out.println("90점 위의 점수 : " + scores.higher(new Integer(90)) + "\n");
		
		// 객체 정렬하기
		NavigableSet<Integer> descendingSet = scores.descendingSet();
		for (Integer score : descendingSet) {
			System.out.print(score + " ");
		}
		System.out.println("\n");
		
		// pollFirst() 메서드
		while (!scores.isEmpty()) {
			System.out.println(scores.pollFirst() + " [남은 객체 수 : " 
								+ scores.size() + "]" );
		}
		
	}

}

👉 실행 결과

가장 낮은 점수 : 64
가장 높은 점수 : 98

90점 아래 점수 : 87
90점 위의 점수 : 95

98 95 87 80 75 64 

64 [남은 객체 수 : 5]
75 [남은 객체 수 : 4]
80 [남은 객체 수 : 3]
87 [남은 객체 수 : 2]
95 [남은 객체 수 : 1]
98 [남은 객체 수 : 0]

✍ TreeSet 코드 예시2)

import java.util.NavigableSet;
import java.util.TreeSe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eeSet<String> words = new TreeSet<String>();
		
		words.add("apple");
		words.add("cherry");
		words.add("forever");
		words.add("zoo");
		words.add("dance");
		words.add("car");
		words.add("flower");
		words.add("green");
		
		// 범위 검색하기
		System.out.println("[c~f 사이의 단어 검색]");
		
		NavigableSet<String> rangeSearch = words.subSet("c", true, "g", true);
		for(String word : rangeSearch) {
			System.out.println(word);
		}
		
	}

}

👉 실행 결과

[c~f 사이의 단어 검색]
car
cherry
dance
flower
forever




Map 인터페이스

  • 키(key)와 값(value)을 하나의 쌍으로 묶어서 저장하는 컬렉션
    클래스를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 여기서 키와 값은 모두 객체이다.
  • 키는 중복될 수 없지만 값은 중복을 허용한다.
  •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와 중복된 키와 값을 저장하려면 기존의 값은 없어지고,
    마지막에 저장된 값이 남게 된다.
  • 키로 객체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키를 매개값으로 갖는 메서드가 많다.

Map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

메서드설명
Object put(Object key, Object value)주어진 키로 값을 저장
새로운 키일 경우 null을 리턴하고 동일한 키가 있을 경우 값을 대체하고 이전 값을 리턴한다.
void clear()Map의 모든 객체를 삭제
Object remove(Object key)지정한 key객체와 일치하는 key-value객체를 삭제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지정된 키가 있는지 여부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지정된 값이 있는지 여부
Set keySet()Map에 저장된 모든 key객체를 리턴
Collection values()저장된 모든 값을 Collection에 담아서 리턴
Set entrySet()Map에 저장되어 있는 key-value쌍을 Map.Entry타입의 객체로 저장한 Set으로 리턴
Object get(Object key)지정된 키가 있는 값을 리턴
boolean equals(Object o)동일한 Map인지 비교
boolean isEmpty()Map이 비어있는지 여부
int size()저장된 키의 총 수를 리턴



HashMap

  •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대표적인 Map 컬렉션이다.
  • Map의 특징, 키(key)와 값(value)을 묶어서 하나의 데이터(entry)로
    저장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 해싱(hashing)을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있어서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 키(key)는 주로 String을 많이 사용한다.
    • 키는 저장된 값을 찾는데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컬렉션 내에서
      유일(unique)해야 한다.
    • String은 문자열이 같은 경우 동등 객체가 될 수 있도록
      hashcod()와 equuals()메서드가 재정의 되어 있다.

HashMap의 선언

Map<키 타입, 값 타입> map = new HashMap<키 타입, 값 타입>();

✍ HashMap 코드 예시)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Set;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String, Integer>();
		
		// 데이터 추가하기
		//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마지막에 들어간 값이 저장된다.)
		map.put("국어", 95);
		map.put("수학", 90);
		map.put("영어", 85);
		map.put("수학", 100);
		map.put("영어", null); 	// 객체를 넣는 것이므로 Null 사용 가능
		
		// 저장된 갯수을 얻기
		System.out.println("HashMap size : " + map.size());
		System.out.println("-------------------------------------");
		
		// 데이터 꺼내기
		System.out.println(map.get("국어"));
		System.out.println(map.get("영어"));
		System.out.println(map.get("수학"));
		System.out.println("-------------------------------------");
				
		// 반복문으로 탐색 -> HashMap은 순서가 유지되지 않는다.
		Set<String> keySet = map.keySet();
		Iterator<String> it = keySet.iterator();
		while(it.hasNext()) {
			String key = it.next();
			Integer value = map.get(key);
			System.out.println(key + " : " + value);
		}
		
	}

}

👉 실행 결과

HashMap size : 3
-------------------------------------
95
null
100
-------------------------------------
국어 : 95
수학 : 100
영어 : null





참고자료 : <Java의 정석>, <이것이 자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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