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 프로그램 개발 의뢰 시
주문(order)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배포
(1) 속성
(2) 동작 (기능)
현실 세계 | 가상 세계 (자바 프로그래밍) |
---|---|
고양이 객체 | 클래스로 표현 (Cat 클래스) |
속성 : 이름, 나이, 성별 | 변수로 표현 (인스턴스 변수) |
동작 (기능) : 먹기, 뛰기 | 메서드로 표현 |
Main() {
Cat c = new Cat();
}
public class Cat {
// 인스턴스 변수 (멤버 변수)
String name;
int age;
String gender;
// 메서드 (멤버 메서드, 인스턴스 메서드)
// 생성자 (클래스의 구성요소인 멤버에 포함은 안 됨)
}
① c
② new Cat 수행
③ Cat()
④ =
⑤ 변수명.인스턴스변수명 = 값;
public class TestCa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 클래스 객체 생성
Cat c1 = new Cat();
// 2. 고양이 정보 넣기
c1.name = "야옹이";
c1.age = 2;
c1.gender = "female"; // 인스턴스 변수 값 초기화 (원래는 디폴트값이었음)
// 3. 고양이 정보 조회
System.out.println(c1.name);
System.out.println(c1.age);
System.out.println(c1.gend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