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마틴의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HYUNBIN CHO·2021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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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란

SRP(The Single Responsibility) : 단일 책임 원칙
OCP(The Open 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LSP(The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The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The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1. 단일 책임 원칙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 해야 한다.

  • 실무에서는 책임이라는 것이 상황에 따라서 모호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책임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라고 본다.
  • 변경이 있을 때 그 변경에 따른 파급효과가 적다면(=한 부분, 한 클래스만 고친다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 2. 개방 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말도 안되는 소리같은데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면 가능하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를 Jdbc연결을 위해서 변경을 해야 한다면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 안됨. -> OCP가 깨진다.
  • 객체 생성,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의 상속 예시.
  • 엑셀을 밟았을 때는 앞으로 가야한다. 뒤로 가면 LSP위반.

🔹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구현체 스스로가 사용하지 않는 기능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 통합적인 범용 인터페이스보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5. 의존관계 역전 원칙

상위 모듈이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두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추상화는 세부사항에 의존하면 안된다. 세부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이 아닌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말. 그래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마무리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하지만 실무에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구현체 클래스를 사용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리팩토링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게 좋을 듯 하다.






https://www.inflearn.com/course/스프링-핵심-원리-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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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견이 불여일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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