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
-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접근
비영속(new/transient)
//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100);
member.setName("name");
영속(managed)
//영속
em.persist(member);
준영속(detached)
em.detach(member) =>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지운다 (관계x)
삭제(remove)
em.remove(member) => //DB삭제 요청 상태(영구 저장한 DB에서 제거)
1차 캐시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1차 캐시에 저장됨
em.persist(member);
//1차 캐시에서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
Member findMember2 = em.find(Member.class, "member2");
동일성(identity) 보장
Member a = em.find(Member.class, "member1");
Member b = em.find(Member.class, "member1");
System.out.println(a == b); //동일성 비교 true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ransaction = em.getTransaction();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터 변경시 트랜잭션을 시작해야 한다.
transaction.begin(); // [트랜잭션] 시작
em.persist(memberA);
em.persist(memberB);
//여기까지 INSERT SQL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내지 않는다.
//커밋하는 순간 데이터베이스에 INSERT SQL을 보낸다.
transaction.commit(); // [트랜잭션] 커밋
em.persist();
transaction.commit();
변경 감지(Dirty Checking)
EntityManager me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ransaction = em.getTransaction();
transcation.begin(); //[Transaction] 시작
//영속 엔티티 조회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영속 엔티티 데이터 수정
memberA.setUsername("memberB");
memberA.setAge(10);
transaction.commit(); //[Transcation] 커밋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em.remove(memberA); //엔티티 삭제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memberA.setUsername("memberB");
준영속 상태 만드는 방법
em.detach(me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