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8111 : 마인크래프트 - Python

조현수·2023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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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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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sys.stdin = open("input.text", "rt")

#1번 작접 2초 2번 작업 1초
#최소시간, 땅의 높이

n,m,inventory = map(int, input().split()) #세로, 가로, 인벤토리 블록 개수
g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nxm 땅의 높이

res = int(1e9)
height = 0

for target in range(257): #0~256층까지 반복
    max_target = 0
    min_target = 0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m):
            #블록이 층수보다 더 크면
            if g[x][y] >= target:
                max_target += g[x][y] - target
            #블록이 층수보다 더 작으면
            else:
                min_target += target - g[x][y]
    #블록을 뺸 것과 원래 있던 블록의 합과 블록을 더한 값을 비교
    #블록을 뺀 것과 원래 있던 블록의 합이 더 커야 층을 만들 수 있음. 인벤토리 부족하면 안되니깐.
    if max_target + inventory >= min_target:
        if min_target + max_target * 2 <= res: #최저 시간과 비교. 그러나 같은 값이면 그 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해야 하므로 = 필요
            res = min_target + max_target * 2
            height = target

print(res, height)

😀 코멘트

땅고르기의 기준이 될 블럭 높이를 기준으로 정한다.

  • 기준 블럭보다 높으면 깎는다.
  • 기준 블럭보다 낮으면 쌓는다.
  • 인벤토리에 있는 블럭들로 기준 높이를 맞출 수 있는지 확인
  • 같은 시간이라면 가장 높은 기준 높이로 답 유지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이 층을 0-> 256으로 향하기 떄문에 업데이트 될수록 고층의 최저시간이 기록.

다시 생각하면 블록이 층수보다 더 크면 그때의 개수(max_target) 더하고, 블록의 층수보다 더 작으면 그때의 개수(min_target)을 구한다.

블록을 뺀 것과 원래 있던 블록의 합과 블록을 더한 값을 비교한다.

  • 블록을 뺸것과 원래 있떤 블록의 합이 더 커야 층을 만들 수 있음 -> 비교해줬어야 함.

결국 도달하고 싶은 높이마다 2차원 리스트를 돌았어야 했다.

범위가 명시되어 있으면 사용해야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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