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규칙 정하기

김현태·2023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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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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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house는 개인프로젝트가 아니라 팀프로젝트이기에 분명 규칙이 정해져 있어야 프론트와 백간의 협업, 그리고 프론트 내부에서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진다.

1. issue생성하기

issue를 생성하기위해서 깃헙 프로젝트의 issue탭을 클릭한 후 우측상단의 New Issue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이슈 작성페이지가 뜬다.

이때 title를 정해야하는데 팀원들과 회의끝에 꼭 들어가야하는 3가지를 간추려봤다.

  1. 프로젝트의 version
  2. front와 back의 구분
  3. 개발할 기능

위 3가지를 합쳐 만든 title은 다음과 같다.

ex) sprint/v1.0 [front] 개발할 기능


Assignees은 해당 이슈의 담당자를 선택하면 되고


Label은 해당 작업의 성격으로 기능추가면 feature를, 수정이면 refactoring을, Edit labels를 통해 프로젝트에 필요한것을 생성하면 된다.

2. branch 명명

  • master
    • sprint/v1.0
      • front/issue 번호
      • back/issue 번호

branch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이 규칙을 정했다.

3. commit message

  • ex) [front] #issue번호 layout 추가
  • ex) [front] #issue번호 지도 입력 폼 추가

commit message의 핵심은 어떤 부분을 추가했거나 수정했거나 삭제했는지 즉, 무엇을 했는지가 한눈에 보여야 하기에 front인지 back인지 어떤 issue인지 무엇을 했는지를 적어주기로 했다.

4. 느낀점

확실히 개인프로젝트보다 체계적이고 규칙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혼자할 때는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무작정 만들어 내기만 했지만 이번에 개발규칙을 정하면서 이런 규칙 하나하나가 중요하고 잘 정리해놔야 팀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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