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i33W·2022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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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b.stanford.edu/class/msande91si/www-spr04/readings/week1/InternetWhitepaper.htm
©2002 Rus Shuler @Pomeroy IT Solutions, 판권 소유


1. 소개

인터넷을 작동시키는 기본 인프라와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지만 관련된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영역을 충분히 다룹니다. 답이 없는 질문에 대해서는 문서 끝에 리소스 목록이 제공됩니다. 모든 의견, 제안, 질문 등은 권장되며 작성자에게 rshuler@gobcg.com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2.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인터넷 주소

인터넷은 컴퓨터의 글로벌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된 각 컴퓨터 에는 고유한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 인터넷 주소는 nnn.nnn.nnn.nnn 형식입니다 . 여기서 nnn은 0 - 255 사이의 숫자여야 합니다. 이 주소를 IP 주소라고 합니다.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이며 나중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전화 접속 세션 동안 임시 IP 주소가 할당됩니다. LAN(Local Area Network)에서 인터넷에 연결하는 경우 컴퓨터에 영구적인 IP 주소가 있거나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버에서 임시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컴퓨터에는 고유한 IP 주소가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나 Unix 계열을 사용 중이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인터넷에 있는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 확인하는 편리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ping 이라고 합니다. ping www.yahoo.com을 입력 하십시오.. ping 프로그램은 'ping'(실제로는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에코 요청 메시지)을 명명된 컴퓨터에 보냅니다. Ping된 컴퓨터는 응답으로 응답합니다. ping 프로그램은 응답이 돌아올 때까지 만료된 시간을 계산합니다(그렇다면). 또한 IP 주소 대신 도메인 이름(예: www.yahoo.com)을 입력하면 ping이 도메인 이름을 확인하고 컴퓨터의 IP 주소를 표시합니다. 나중에 도메인 이름 및 주소 확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3. 프로토콜 스택 및 패킷

따라서 컴퓨터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며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와 어떻게 '대화'합니까?

여기에 예가 나와야 합니다. IP 주소가 1.2.3.4이고 컴퓨터 5.6.7.8에 메시지를 보내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보내려는 메시지는 "Hello computer 5.6.7.8!"입니다. 분명히 메시지는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모든 종류의 전선을 통해 전송되어야 합니다.

집에서 ISP에 전화를 걸어 메시지를 전화선을 통해 전송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따라서 메시지는 알파벳 텍스트에서 전자 신호로 번역되어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 다음 다시 알파벳 텍스트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프로토콜 스택을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모든 컴퓨터는 인터넷에서 통신하기 위해 하나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운영 체제(예: Windows, Unix 등)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스택은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통신 프로토콜 때문에 TCP/IP 프로토콜 스택이라고 합니다. TCP/IP 스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토콜 계층 코멘트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계층
Application
WWW, 이메일, FTP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특정한 프로토콜
전송 제어 프로토콜 계층
TCP
TCP는 포트 번호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특정 응용 프로그램으로 패킷을 보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계층
IP
IP는 IP 주소를 사용하여 패킷을 특정 컴퓨터로 보냅니다.
하드웨어 계층
Hardware
이진 패킷 데이터를 네트워크 신호로 변환하고 그 반대로 변환합니다.
(예: 이더넷 네트워크 카드, 전화선 모뎀 등)


4. 네트워킹 인프라

이제 패킷이 인터넷을 통해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이동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 무엇이 있습니까? 실제로 인터넷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전화 네트워크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물리적 연결은 추측하기 쉬웠지만 그 이상으로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ISP는 전화 접속 고객을 위해 모뎀 풀을 유지 관리합니다. 이것은 모뎀 풀에서 백본 또는 전용 회선 라우터로의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는 일부 형태의 컴퓨터(보통 전용 컴퓨터)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 설정은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므로 포트 서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구 및 사용 정보는 일반적으로 여기에서도 수집됩니다.

패킷이 전화 네트워크와 ISP의 로컬 장비를 통과한 후 패킷은 ISP의 백본 또는 ISP가 대역폭을 구입하는 백본으로 라우팅됩니다. 여기에서 패킷은 목적지인 주소가 5.6.7.8인 컴퓨터를 찾을 때까지 일반적으로 여러 라우터와 여러 백본, 전용 회선 및 기타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합니다. 그러나 우리 패킷이 인터넷을 차지하는 정확한 경로를 알고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Traceroute는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모든 라우터, 컴퓨터 및 기타 인터넷 엔티티의 목록을 인쇄합니다.

traceroute를 사용하면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것을 거쳐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sjc2-core1-h2-0-0.atlas.digex.net 및 fddi0-0.br4.SJC.globalcenter.net과 같은 긴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킷을 보낼 위치를 결정하는 인터넷 라우터입니다. 여러 라우터가 다이어그램 3에 표시되지만 몇 개만 표시됩니다. 그림 3은 간단한 네트워크 구조를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인터넷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5. 인터넷 인프라

인터넷 백본은 서로 상호 연결되는 많은 대규모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대규모 네트워크를 NSP(Network Service Providers)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대형 NSP는 UUNet, CerfNet, IBM, BBN Planet, SprintNet, PSINet 및 기타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서로 피어링 하여 패킷 트래픽을 교환합니다.

각 NSP는 3개의 NAP(Network Access Points)에 연결해야 합니다 . NAP에서 패킷 트래픽은 한 NSP의 백본에서 다른 NSP의 백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NSP는 MAE(Metropolitan Area Exchanges)와도 상호 연결합니다. MAE는 NAP와 동일한 목적을 수행하지만 개인 소유입니다.

NAP는 원래 인터넷 상호 연결 지점이었습니다. NAP와 MAE는 모두 IX(Internet Exchange Points)라고 합니다. NSP는 또한 ISP 및 소규모 대역폭 공급자와 같은 소규모 네트워크에 대역폭을 판매합니다.


6. 인터넷 라우팅 계층

그렇다면 패킷은 인터넷에서 어떻게 길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의 위치를 알고 있습니까? 패킷은 단순히 인터넷의 모든 컴퓨터에 '브로드캐스트'됩니까? 앞의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어떤 컴퓨터도 다른 컴퓨터가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하며 패킷이 모든 컴퓨터에 전송되지는 않습니다. 패킷을 목적지로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정보는 인터넷에 연결된 각 라우터가 보관하는 라우팅 테이블에 포함됩니다.

라우터는 패킷 스위치입니다. 라우터는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간에 연결되어 패킷을 라우팅합니다. 각 라우터는 하위 네트워크와 사용하는 IP 주소를 알고 있습니다. 라우터는 일반적으로 라우터의 '위'에 있는 IP 주소를 알지 못합니다.

백본을 연결하는 것이 라우터입니다. 상단에 있는 더 큰 NSP 백본은 NAP에서 연결됩니다. 그 아래에는 여러 개의 하위 네트워크가 있고 그 아래에는 더 많은 하위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맨 아래에는 컴퓨터가 연결된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이 있습니다.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하면 라우터는 발신 컴퓨터의 IP 프로토콜 계층에서 지정한 IP 주소를 검사합니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합니다. IP 주소가 포함된 네트워크가 발견되면 패킷이 해당 네트워크로 전송됩니다. IP 주소가 포함된 네트워크를 찾을 수 없는 경우 라우터는 기본 경로, 일반적으로 백본 계층에서 다음 라우터로 패킷을 보냅니다. 다음 라우터가 패킷을 보낼 위치를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패킷이 NSP 백본에 도달할 때까지 다시 위쪽으로 라우팅됩니다. NSP 백본에 연결된 라우터는 가장 큰 라우팅 테이블을 보유하고 여기서 패킷은 올바른 백본으로 라우팅되며, 여기서 패킷은 목적지를 찾을 때까지 점점 더 작은 네트워크를 통해 '하향' 여행을 시작합니다.


7. 도메인 이름 및 주소 확인

그러나 연결하려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www.anothercomputer.com이라는 웹 서버에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웹 브라우저는 이 컴퓨터가 인터넷에서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도메인 이름 서비스 또는 DNS입니다.

DNS는 인터넷에서 컴퓨터 이름과 해당 IP 주소를 추적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많은 컴퓨터는 DNS 데이터베이스의 일부와 다른 사람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호스트합니다. 이러한 컴퓨터를 DNS 서버라고 합니다.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DNS 서버는 없습니다. 그것들은 그것의 부분집합만을 포함합니다. DNS 서버에 다른 컴퓨터에서 요청한 도메인 이름이 없으면 DNS 서버는 요청 컴퓨터를 다른 DNS 서버로 리디렉션합니다.

도메인 이름 서비스는 IP 라우팅 계층 구조와 유사한 계층 구조로 구성됩니다. 이름 확인을 요청하는 컴퓨터는 요청에서 도메인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DNS 서버를 찾을 때까지 계층 구조의 '위로' 리디렉션됩니다. 트리의 맨 위에 도메인 루트가 있습니다. 더 오래되고 더 일반적인 도메인 중 일부는 상단 근처에서 볼 수 있습니다. 표시되지 않은 것은 나머지 계층 구조를 형성하는 전 세계의 수많은 DNS 서버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설정되면(예: Windows의 LAN 또는 전화 접속 네트워킹) 일반적으로 하나의 기본 DNS 서버와 하나 이상의 보조 DNS 서버가 설치의 일부로 지정됩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 이름 확인이 필요한 모든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에 웹 주소를 입력하면 브라우저는 먼저 기본 DNS 서버에 연결합니다. 입력한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얻은 후 브라우저는 대상 컴퓨터에 연결하여 원하는 웹 페이지를 요청합니다.


8. 인터넷 프로토콜 재검토

프로토콜 스택에 대한 섹션의 앞부분에서 암시했듯이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많은 프로토콜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인터넷이 작동하려면 많은 통신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TCP 및 IP 프로토콜, routing 프로토콜, medium access control 프로토콜, 응용 프로그램 수준 프로토콜 등이 포함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인터넷에서 더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에 대해 설명합니다. 상위 레벨 프로토콜이 먼저 논의되고 하위 레벨 프로토콜이 뒤따릅니다.


9.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HTTP와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 중 하나는 World Wide Web(WWW)입니다. 웹을 작동시키는 응용 프로토콜은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입니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가 인터넷을 통해 서로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 스택의 TCP 계층 맨 위에 있고 특정 응용 프로그램이 서로 통신하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수준 프로토콜입니다. 이 경우 응용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입니다.

HTTP는 비연결형 텍스트 기반 프로토콜입니다. 클라이언트(웹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 및 이미지와 같은 웹 요소에 대한 요청을 웹 서버에 보냅니다. 서버에서 요청을 처리한 후 인터넷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각 요청에 대해 새 연결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프로토콜은 연결 지향적입니다. 이것은 서로 통신하는 두 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을 통해 연결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HTTP는 그렇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가 HTTP 요청을 하려면 먼저 서버에 새 연결을 만들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URL에 도메인 이름이 포함된 경우 브라우저는 먼저 domain name server에 연결하고 웹 서버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검색합니다.
  2.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 연결하고 원하는 웹 페이지에 대한 HTTP 요청(프로토콜 스택을 통해)을 보냅니다.
  3. 웹 서버는 요청을 수신하고 원하는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페이지가 존재하면 웹 서버가 페이지를 보냅니다. 서버가 요청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으면 HTTP 404 오류 메시지를 보냅니다. (404는 웹서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겠지만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4. 웹 브라우저는 페이지를 다시 수신하고 연결이 닫힙니다.
  5. 그런 다음 브라우저는 페이지를 구문 분석하고 웹 페이지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다른 페이지 요소를 찾습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애플릿 등이 포함됩니다.
  6. 필요한 각 요소에 대해 브라우저는 각 요소에 대해 서버에 추가 연결 및 HTTP 요청을 수행합니다.
  7. 브라우저가 모든 이미지, 애플릿 등의 로드를 완료하면 페이지가 브라우저 창에 완전히 로드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프로토콜은 RFC(Request For Comments)로 알려진 인터넷 문서에 의해 지정되며, RFC는 인터넷의 여러 위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 버전 1.0은 RFC 1945에 의해 지정되어 있습니다.


10.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SMTP 및 전자 메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이다. 전자우편은 단순 메일 전송 프로토콜 또는 SMTP라는 응용프로그램 수준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SMTP도 텍스트 기반 프로토콜이지만 HTTP와 달리 SMTP는 연결 지향적입니다. SMTP는 또한 HTTP보다 더 복잡하다. SMTP에는 HTTP보다 더 많은 명령과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전자 메일을 읽기 위해 메일 클라이언트를 열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1. 메일 클라이언트(Netscape Mail, Lotus Notes, Microsoft Outlook 등)는 기본 메일 서버에 대한 연결을 엽니다. 메일 서버의 IP 주소 또는 도메인 이름은 일반적으로 메일 클라이언트가 설치될 때 설정됩니다.
  2. 메일 서버는 항상 자신을 식별하기 위해 첫 번째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3. 클라이언트는 서버가 250 OK 메시지로 응답하는 SMTP HELO 명령을 보냅니다.
  4.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확인하는지, 메일을 발송하는지 등에 따라 적절한 SMTP 명령이 서버로 전송되고, 서버는 이에 따라 응답합니다.
  5. 이 요청/응답 트랜잭션은 클라이언트가 SMTP QUIT 명령을 보낼 때까지 계속됩니다. 그러면 서버가 작별 인사를 하고 연결이 닫힙니다.
*** SMTP 클라이언트-서버 conversation 예시 *** 

- R: 서버(수신자)가 보낸 메시지
- S: 클라이언트(발신자)가 보낸 메시지
-------------------------------------------------------------
     R: 220 BBN-UNIX.ARPA Simple Mail Transfer Service Ready
     S: HELO USC-ISIF.ARPA
     R: 250 BBN-UNIX.ARPA

     S: MAIL FROM:<Smith@USC-ISIF.ARPA>
     R: 250 OK

     S: RCPT TO:<Jones@BBN-UNIX.ARPA>
     R: 250 OK

     S: RCPT TO:<Green@BBN-UNIX.ARPA>
     R: 550 No such user here

     S: RCPT TO:<Brown@BBN-UNIX.ARPA>
     R: 250 OK

     S: DATA
     R: 354 Start mail input; end with <CRLF>.<CRLF>
     S: Blah blah blah...
     S: ...etc. etc. etc.
     S: .
     R: 250 OK

     S: QUIT
     R: 221 BBN-UNIX.ARPA Service closing transmission channel

이 SMTP 트랜잭션은 SMTP를 지정하는 RFC 821에서 가져옵니다.


11. 전송 제어 프로토콜

프로토콜 스택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아래에는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계층이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인터넷의 다른 컴퓨터에 대한 연결을 열면 (특정 응용 프로그램 계층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보내는 메시지가 스택에서 TCP 계층으로 전달됩니다. TCP는 대상 컴퓨터의 올바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을 라우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포트 번호가 사용됩니다. 포트는 각 컴퓨터에서 별도의 채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 메일을 읽는 동안 웹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두 응용프로그램(웹 브라우저와 메일 클라이언트)이 서로 다른 포트 번호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패킷이 컴퓨터에 도착하여 프로토콜 스택으로 올라가면 TCP 계층은 포트 번호를 기반으로 패킷을 수신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결정합니다.

TCP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TCP 계층이 위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 데이터를 수신할 때, 그것을 관리 가능한 '청크'로 분할한 다음 각 '청크'에 특정 TCP 정보가 포함된 TCP 헤더를 추가합니다. TCP 헤더에 포함된 정보에는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포트 번호가 포함됩니다.

TCP 계층이 그 아래의 IP 계층으로부터 패킷을 수신하면, TCP 계층은 패킷에서 TCP 헤더 데이터를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 재구성을 수행한 다음 TCP 헤더에서 가져온 포트 번호를 사용하여 올바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것이 TCP가 프로토콜 스택을 통해 이동하는 데이터를 올바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라우팅하는 방법입니다.

TCP는 텍스트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TCP는 연결 지향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바이트 스트림 서비스입니다. 연결 지향이란 TCP를 사용하는 두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교환하기 전에 먼저 연결을 설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TCP는 수신된 각 패킷에 대해 전송 확인을 위해 전송자에게 확인 응답이 전송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TCP는 수신된 데이터를 오류 검사하기 위해 헤더에 체크섬을 포함합니다. TCP 헤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TCP 헤더에는 IP 주소를 위한 공간이 없습니다. TCP는 IP 주소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TCP의 일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응용프로그램으로 응용프로그램 수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은 IP의 작업입니다.

  • 참고: Well Known Internet Port Numbers
    • FTP 20/21
    • Telnet 23
    • SMTP 25
    • HTTP 80
    • Quake III Arena 27960

12. 인터넷 프로토콜

TCP와 달리 IP는 신뢰할 수 없는, 연결 없는 프로토콜입니다. IP는 패킷이 목적지에 도착하든 말든 상관하지 않는다. IP는 연결 및 포트 번호에 대해서도 알지 못합니다. IP의 일은 너무 많은 패킷을 다른 컴퓨터로 보내고 라우팅하는 것이다. IP 패킷은 독립적인 엔티티이며 순서가 잘못되거나 전혀 도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패킷이 도착하고 올바른 순서로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TCP의 일입니다. IP와 TCP의 유일한 공통점은 데이터를 수신하고 자신의 IP 헤더 정보를 TCP 데이터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IP 헤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는 IP 헤더에 송수신 컴퓨터의 IP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다음은 애플리케이션 계층, TCP 계층 및 IP 계층을 통과한 패킷의 모습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계층 데이터는 TCP 계층에서 분할되고, TCP 헤더가 추가되고, 패킷은 IP 계층으로 계속되며, IP 헤더가 추가되고, 패킷은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다.


13.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인터넷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안다. 하지만 얼마나 오래 이런 상태로 남아있을까요?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IP 버전(버전 4)은 232개의 주소만 허용합니다. 결국 사용 가능한 IP 주소가 남지 않게 됩니다. 놀랐어? 걱정 마세요. IP 버전 6은 현재 연구 기관 및 기업 컨소시엄에 의해 연구 백본에서 테스트되고 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요? 누가 알겠어. 인터넷은 국방부의 연구 프로젝트로 시작된 이래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인터넷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인터넷은 지금까지 없었던 다른 메커니즘처럼 세계를 하나로 묶을 것이다. 정보화 시대는 한창 진행 중이고 나는 그 일부가 되어 기쁘다.
러스 슐러, 1998
2002년 업데이트


14. 참고 링크

다음은 논의된 일부 주제와 관련된 몇 가지 흥미로운 링크입니다.


15. 참고 책

다음 책들은 훌륭한 자료이며 이 논문의 집필에 큰 도움이 되었다. 저는 스티븐스의 책이 최고의 TCP/IP 참고서이며 인터넷의 성경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셸던의 책은 훨씬 더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으며 방대한 양의 네트워킹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 TCP/IP Illustrated, Volume 1, The Protocols.
    W. Richard Stevens.
    Addison-Wesley, Reading, Massachusetts. 1994.
  • Encyclopedia of Networking.
    Tom Sheldon.
    Osbourne McGraw-Hill, New York. 1998.

이 논문을 쓰는 데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인터넷과 네트워킹의 주제에 관한 다른 좋은 책들이 있다.

  • Firewalls and Internet Security; Repelling the Wiley Hacker.
    William R. Cheswick, Steven M. Bellovin.
    Addison-Wesley, Reading, Massachusetts. 1994.
  • Data Communications, Computer Networks and Open Systems. Fourth Edition.
    Fred Halsall.
    Addison-Wesley, Harlow, England. 1996.
  • Telecommunications: Protocols and Design.
    John D. Spragins with Joseph L. Hammond and Krzysztof Pawlikowski.
    Addison-Wesley, Reading, Massachusett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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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오래하면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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