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일일 업무를 끝낸 와중에 남은 시간을 뭐할까 고민하다 CS의 기본인 네트워크를 가볍게 복습하는 의미로 cloude 서버에서 동작 가능한 Command-Line Interface(CUI: 터미널) 기반의 간단한 채팅 프로그램을 개발하자 마음먹었다!개발 전에 가장
이번 post에는 소켓이 뭔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파이썬에서의 소켓 모듈을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thread 기법을 적용하지 않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1:1 채팅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구현한 내용을 작성해보겠습니당ㅎㅎ…내가 대학교에서 네트워크 전공 강의를 들을 때 배운 소켓
이번 포스트에서는 thread를 적용한 채팅 프로그램을 구현할 것이다. 전 post에 올라온 단일 thread를 이용한 server-client 구조로 서로 메세지를 주고 받는 실습을 할 수 있었지만 이 프로그램은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아래와 같다.서버
오랜만에 글을 채팅 프로그램 포스팅을 작성한다. 아마 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파이썬 채팅 프로그램 포스팅은 중단할려고 한다... (요즘 너무 바쁘다 ㅜㅜ... 할게 너무 많아)일단 지금까지 작성한 채팅 프로그램의 포스팅으로 채팅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