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골드4]주사위 굴리기 - Java

iamjinseo·2023년 2월 25일
0

문제풀이-Java

목록 보기
29/53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문제 설명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풀이

주사위 모양을 한 번 생각해 보자.

    뒤
왼 위 오른
    앞
   아래

그렇다면 주사위 배열을 만들어
0 1 2 3 4 5 6의 인덱스를 가지게 하고
각 자리를
0 top back right left front below로 지칭하자.

동쪽으로 굴리기

  2            2
4 1 3   =>   6 4 1
  5            5
  6            3

top -> right, right->bottom, bottom->left, left->top

서쪽으로 굴리기

  2            2
4 1 3   =>   1 3 6 
  5            5
  6            4

top->left, left->bottom, bottom->right, right->top

북쪽으로 굴리기

  2             1
4 1 3   =>    4 5 3
  5             6 
  6             2

top->back, back->bottom, bottom->front, front->top

남쪽으로 굴리기

  2             6
4 1 3   =>    4 2 3
  5             1 
  6             5

top->front, front->bottom, bottom->back, back->top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1449_주사위굴리기 {
	static int[][] map;
	static int[] dic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행렬 행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행렬 열
		int now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주사위 행
		int now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주사위 열
		int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명령 개수
		map = new int[N][M];	// 맵
		int[] commands = new int[K];	// 명령들
		/** 주사위를 인덱스로 표현
		 * [ 0 1 2 3 4 5 6 ]. 0은 쓰지 않을 것
		 * 0 top back right left front below
		 * */
		dice = new int[7];		
		// 변수 선언 끝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i = 0; i < K; i++) {
			commands[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end input
		
		// 주사위 이동 시작
		for (int c : commands) {
			// ******* 동 ********
			if(c==1) {		  
				int nj = nowj + 1;  // 동쪽으로
				if(nj>=M) continue; // 범위검사. 안되면 continue
				nowj = nj;
				
				// top->right, right->bottom, bottom->left, left->top
				int top = dice[1];  // top
				dice[1] = dice[4];  // top에 left
				dice[4] = dice[6];  // left에 bottom
				dice[6] = dice[3];  // bottom에 right
				dice[3] = top;      // right에 top
				
				moveAndCopy(nowi, nowj); 
			}
			// ******* 서 ********
			else if(c==2) {
				int nj = nowj - 1;  // 서쪽으로
				if(nj<0) continue; // 범위검사. 안되면 continue
				nowj = nj;
				
				// top->left, left->bottom, bottom->right, right->top
				int top = dice[1];  // top
				dice[1] = dice[3];  // top에 right
				dice[3] = dice[6];  // right에 bottom
				dice[6] = dice[4];  // bottom에 left
				dice[4] = top;      // left에 top
				
				moveAndCopy(nowi, nowj); 
			}
			// ******* 북 ********
			else if(c==3) {
				int ni = nowi-1;   // 북으로 이동
				if(ni<0) continue; // 범위검사
				nowi = ni;
				
				// top->back, back->bottom, bottom->front, front->top
				int top = dice[1];  // top
				dice[1] = dice[5];  // top에 front
				dice[5] = dice[6];  // front에 bottom
				dice[6] = dice[2];  // bottom에 back
				dice[2] = top;      // back에 top
				
				moveAndCopy(nowi, nowj); 
			}
			// ******* 남 ********
			else if(c==4) {
				int ni = nowi+1;    // 남으로 이동
				if(ni>=N) continue; // 범위검사
				nowi = ni;
				
				// top->front, front->bottom, bottom->back, back->top
				int top = dice[1];  // top
				dice[1] = dice[2];  // top에 back
				dice[2] = dice[6];  // back에 bottom
				dice[6] = dice[5];  // bottom에 front
				dice[5] = top;      // front에 top
				
				// 주사위, 현재 주사위 위치(i,j), 그리고 바닥면
				moveAndCopy(nowi, nowj); 
			}
			System.out.println(dice[1]); //주사위 이동 후 윗면 출력
		} // 주사위 이동 끝
	}
	
	// 바닥면을 복사, 또는 바닥면에 복사한 후 이동된 주사위를 최종적으로 현재 주사위 상태로 결정함
	static void moveAndCopy(int nowi, int nowj) {
		//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if(map[nowi][nowj]==0) {
			map[nowi][nowj] = dice[6];
		}
		else { //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dice[6] = map[nowi][nowj];
			map[nowi][nowj] = 0;
		}
	}
}

특별한 알고리즘 기법 없이 주사위를 굴리는데로 각 면의 숫자를 바꿔주면 된다.

위에도 써놨지만 예를 들어 주사위가 동쪽으로 움직이면
윗면->오른면, 오른면->아랫면, 아랫면->왼면, 왼면->오른면 으로 움직인다.
이부분을 dice배열에 인덱싱하여 바꿔주면 된다.


결과


느린 편이다..
이게 내 최선이다(푼 게 어디임)


남의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
 * 주사위가 각 방향으로 이동할 때, 각 면의 값이 어떻게 바뀌는지 찾는것이 문제의 관건
 * 일정한 규칙을 찾으려 했지만, 규칙을 찾을 수 없어 각 경우에 대해 모두 그려봄
 */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 row, col;	// row, col : 주사위의 현재 위치
	static int[][] map;	// 지도 정보를 담은 2차원 배열 (0,0)이 서북 끝임
	static int[] dice;	// 주사위의 위, 뒤, 오른쪽, 왼쪽, 앞, 아래 를 각각 순서대로 담음
	static StringBuilder sb;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NumberFormatException,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sb = new StringBuilder();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ro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ol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dice = new int[7];
    	
    	for(int i=0;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 j<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i=0; i<K; i++) {
    		rollDice(Integer.parseInt(st.nextToken()));
    	}
    	System.out.println(sb);
    }
    /*
     * 주사위의 이동에따라 배열의 숫자를 변화시킴
     * 		-------
     * 	   /| 1   /|		 	 2 - 뒤
     * 	  /4|----/3|     왼쪽 - 4  1 - 위  3 - 오른쪽
     * 	  | /5---|-/			 5 - 앞 
     * 	  |/   6 |/ 			 6 - 아래
     * 	  --------
     */
    static void rollDice(int dir) {
    	/*
    	 * 주사위 동쪽으로 이동
    	 * 주사위 숫자의 변화
    	 * 위 -> 오른쪽 -> 아래 -> 왼쪽 -> 위
    	 */
    	if (dir == 1) {
    		if (!isValid(row, col+1)) return;
    		
    		int temp = dice[1];
    		dice[1] = dice[4];
    		dice[4] = dice[6];
    		dice[6] = dice[3];
    		dice[3] = temp;
    		col++;
    		
    		if (map[row][col] == 0) {
    			map[row][col] = dice[6];
    		} else {
    			dice[6] = map[row][col];
    			map[row][col] = 0;
    		}
    		sb.append(dice[1]).append("\n");
    		
    	/*
    	 * 주사위 서쪽으로 이동
    	 * 주사위 숫자의 변화
    	 * 위 -> 왼쪽 -> 아래 -> 오른쪽 -> 위
    	 */
    	} else if (dir == 2) {
    		if (!isValid(row, col-1)) return;
    		
    		int temp = dice[1];
    		dice[1] = dice[3];
    		dice[3] = dice[6];
    		dice[6] = dice[4];
    		dice[4] = temp;
    		col--;
    		
    		if (map[row][col] == 0) {
    			map[row][col] = dice[6];
    		} else {
    			dice[6] = map[row][col];
    			map[row][col] = 0;
    		}
    		sb.append(dice[1]).append("\n");
    		
		/*
    	 * 주사위 북쪽으로 이동
    	 * 주사위 숫자의 변화
    	 * 위 -> 뒤 -> 아래 -> 앞 -> 위
    	 */
    	} else if (dir == 3) {
    		if (!isValid(row-1, col)) return;
    		
    		int temp = dice[1];
    		dice[1] = dice[5];
    		dice[5] = dice[6];
    		dice[6] = dice[2];
    		dice[2] = temp;
    		row--;
    		
    		if (map[row][col] == 0) {
    			map[row][col] = dice[6];
    		} else {
    			dice[6] = map[row][col];
    			map[row][col] = 0;
    		}
    		sb.append(dice[1]).append("\n");
    		
		/*
    	 * 주사위 북쪽으로 이동
    	 * 주사위 숫자의 변화
    	 * 위 -> 앞 -> 아래 -> 뒤 -> 위
    	 */
    	} else {
    		if (!isValid(row+1, col)) return;
    		
    		int temp = dice[1];
    		dice[1] = dice[2];
    		dice[2] = dice[6];
    		dice[6] = dice[5];
    		dice[5] = temp;
    		row++;
    		
    		if (map[row][col] == 0) {
    			map[row][col] = dice[6];
    		} else {
    			dice[6] = map[row][col];
    			map[row][col] = 0;
    		}
    		sb.append(dice[1]).append("\n");
    	}
    }
    
    static boolean isValid(int r, int c) {
    	return 0 <= r && r < N && 0 <= c && c < M;
    }
}

다른 점

  • isValid함수를 이용해 동서남북 하나하나 범위검사하지 않았다.
  • StringBuilder를 써서 시간을 단축했다.
  • ni, njnowi, nowj에 넣기보다 --, ++연산을 이용해 움직였다.

님 좀 쩌는듯ㅋㅋ


후기

너무 어려워잉

그리고 깨달은 점은 난 배열 인덱싱을 이용한 빡구현에 약하다는 것이다.

문제를 풀기 전 주사위가 굴러가는 모양을 생각해내긴 했지만, 인덱싱을 완전히 잘못 했다.

잘못됨을 인지하고 각 인덱스마다 위치값(front, back, ..)을 부여하고 나니 인덱싱을 하는 생각이 좀 더 쉬워졌다.

문제를 풀기 전 사전에 제대로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
일단 뭐라도 해보는 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