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까지는 앞으로 자주 쓰게 될 Git에 대해서 배웠다.
이번 주 부터는 본격적으로 백엔드 개발자로서 꼭 알아야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Java에 대해서 기초부터 배우게 되었다.
정리할 양이 많아서 Day4의 내용은 프로그래밍,Java기초,변수를 다루는 1편과 자료형,연산자를 다루는 2편으로 나누었다.
프로그래밍 : 컴퓨터가 일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어 집합(프로그램)을 만드는 일
컴파일 :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 만드는 일
컴파일러 : 기계어로 바꾸어주는 프로그램
Java의 역사 : 1991년 제임스 고슬링을 비롯한 선 마이크로 시스템스 연구원들이 처음 개발, 가전,휴대폰 장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언어로 개발됨, C, C++에 비해 안정적임
처음에는 가전제품 내에 탑재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했다
현재에는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중
플랫폼(OS)에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객체지향언어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성이 좋다.
프로그램이 안정적이다.
풍부한 기능이 제공되는 오픈소스이다.
bit(1비트) : 컴퓨터가 표현하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로 2진수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크기
byte(바이트) : 1byte = 8bit
비트의 처음 자리 수는 부호를 나타낸다.
값이 변하는 수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변하는 값을 나타낼 필요가 있음 ex) 학생의 성적, 회원의 주소, 게임의 레벨 ...
표현하려는 수에 맞는 데이터 타입(자료형)을 이용하여 변수를 선언할 수 있음
데이터 타입(자료형)으로는 정수,실수,문자,문자열,논리형 등 다양한 자료형이 존재
함
변수 이름은 영문자(대,소)사용할 수 있고, 특수문자 중에서는 $와 _만 사용 가능
변수 이름의 시작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자바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 ex) while, break, if ...
변수 이름은 프로그램내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그 용도에 맞고 가독성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