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 회의실 배정 [백준 1931]

나경호·2022년 4월 9일
0

알고리즘 Algorithm

목록 보기
25/106

회의실 배정

출처 | 회의실 배정 [백준 1931]

문제

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 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 단,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회의의 수 N(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1 줄까지 각 회의의 정보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공백을 사이에 두고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진다.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231-1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힌트

(1,4), (5,7), (8,11), (12,14) 를 이용할 수 있다.


풀이

#하나의 회의실에서 각 회의 N개가 겹치지 않는 가능한 최대 회의 수
#단,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회의의 수 입력
import sys
N = int(input())

#회의 시간 입력(정렬 전)
schedule_list = []
for i in range(N): 
    start, last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schedule_list.append([start, last])#[]를 꼭 붙여야 각각의 회의 시간 리스트로 저장됨

#회의 시간을 끝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
schedule_list.sort(key = lambda x: (x[1], x[0]))
#(x[1], x[0])로 할 경우 각 회의의 끝나는 시간을 비교하고 
#만약 끝나는 시간이 같으면 시작하는 시간을 비교하여 정렬하도록 한다.

#가장 먼저 끝나는 회의를 기준으로 그 다음 회의는 먼저한 회의의 끝나는 시간과 같거나 큰 다음 회의로 선정.
#선정된 회의의 끝나는 시간이 다시 기준이 됨         
count = 1
last = schedule_list[0][1]
for k in range(1,N):
    if last <= schedule_list[k][0]:
        last = schedule_list[k][1] 
        count += 1
print(count)

출처

알고리즘 분류

profile
기억창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