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Stream

우야·2021년 8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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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8, Stream 사용

Stream

  • Java8부터 추가된 Collection의 저장 요소를 하나씩 참조해서 Lambda식(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반복자
  • InputStream, OutputStream과 헷갈리면 안된다!! 전혀 다른것!!!

Stream 종류

사용법

  1. 구성
    1. 스트림 생성
      • stream
    2. 중간 연산
      • filter, map, limit, sorted
    3. 최종 연산
      - collect, count, average, reduce, anyMatch, forEach ....
  2. 처리 되는 과정 (pipeline)
  • 중간 스트림이 생성될 때 요소들이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님.
  • 최종 처리가 시작되기 전까지 중간처리는 지연(lazy)되며, 최종 처리가 시작되면 중간 스트림에서 처리를 시작한다.
  • return type이 Stream이라면 중간 처리 메소드이고, return type이 기본타입 이거나 OptionalXXX라면 최종 처리 메소드이다.
  • 쇼트 서킷 : stream 처리중 중단함으로써 연산을 줄일 수 있음
  • 연결 순서가 중요
  • stream은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 예제는 filter라는 중간 연산만 있어서 실제 실행되지 않는다.
Stream.of("d2", "a2", "b1", "b3", "c")
    .filter(s -> {
        System.out.println("filter: " + s);
        return true;
    });
    
## forEach는 최종 연산이 있어 실제로 실행되어 결과가 나온다.
Stream.of("d2", "a2", "b1", "b3", "c")
    .filter(s -> {
        System.out.println("filter: " + s);
        return true;
    })
    .forEach(s -> System.out.println("forEach: " + s));
    
## 결과 : 신기하게도 각 항복별로 filter-forEach의 pipeline으로 실행되는 것을 볼수 있다.
filter:  d2
forEach: d2
filter:  a2
forEach: a2
filter:  b1
forEach: b1
filter:  b3
forEach: b3
filter:  c
forEach: c
## anyMatch에서 Start가 'A'인 것이 있으면 종료되는 Stream을 구성한것으로 아래 경우 2번만 실행되는것으로 map의 동작도 2번만 실행하게된다.
## 따라서 스트림 모든 원소를 대상으로 map이 최대한 적게 실행된다.

Stream.of("d2", "a2", "b1", "b3", "c")
    .map(s -> {
        System.out.println("map: " + s);
        return s.toUpperCase();
    })
    .anyMatch(s -> {
        System.out.println("anyMatch: " + s);
        return s.startsWith("A");
    });

// map:      d2
// anyMatch: D2
// map:      a2
// anyMatch: A2
## map - filter 순서로 비효율적임
Stream.of("d2", "a2", "b1", "b3", "c")
    .map(s -> {
        System.out.println("map: " + s);
        return s.toUpperCase();
    })
    .filter(s -> {
        System.out.println("filter: " + s);
        return s.startsWith("A");
    })
    .forEach(s -> System.out.println("forEach: " + s));

// map:     d2
// filter:  D2
// map:     a2
// filter:  A2
// forEach: A2
// map:     b1
// filter:  B1
// map:     b3
// filter:  B3
// map:     c
// filter:  C

## filter - map 순서로 효율적으로 변경
Stream.of("d2", "a2", "b1", "b3", "c")
    .filter(s -> {
        System.out.println("filter: " + s);
        return s.startsWith("a");
    })
    .map(s -> {
        System.out.println("map: " + s);
        return s.toUpperCase();
    })
    .forEach(s -> System.out.println("forEach: " + s));

// filter:  d2
// filter:  a2
// map:     a2
// forEach: A2
// filter:  b1
// filter:  b3
// filter:  c
  1. 일반적인 객체 stream이 아닌 int, long, double과 같은 특수한 종류의 stream을 만들수 있음
  • 참고로 Function 대신, IntFunction, Predicate대신 IntPredicate를 사용
IntStream.range(1, 4)
    .forEach(System.out::println);

사용예

  1. stream을 사용하지 않았을때, (외부 반복자 : for, iterator, wile)
int sum = 0;
int count = 0;
for(Employee emp : emps) {
  if (emp.getSalary() > 100000000) {
    sum += emp.getSalary();
    count++;
  }
}

double average = (double) sum / count;
  1. stream을 사용했을때, (내부 반복자)
double average = emps.stream()                   # return type : Stream<Employee> 
                 .filter(empp -> emp.getSalary() > 100000000)
                 .mapToInt(Employee::getSalary)  # return type :IntStream
                 .average()                      # return type :OptionalDouble
                 .orElse(0);                     # return type :double

함수 예

  1. Optional Class
    Optional 클래스는 저장하는 값의 타입만 다를 뿐 제공하는 기능은 거의 동일
    디폴트 값을 설정할 수 있고, 집계 값을 처리하는 Consumer도 등록할 수 있다.
double avg = list.stream()
                 .mapToInt(Integer::intValue)
                 .average()
                 .orElse(0.0); // 값이 저장되지 않을 경우 defulat 0.0

list.stream()
    .mapToInt(Integer::intValue)
    .average()
    .ifPresent(a -> System.out.println(a)); // 값이 존재하면 출력
  1. reduce
    reduce는 스트림의 모든 원소들을 하나의 결과로 합친다.
int sum = sutentList.stream()
          .map(Student :: getScore)
          .reduce((a,b) -> a+b)
          .get();
  1. collect
    collect 메소드는 필요한 요소만 Collection으로 담을 수 있고, 요소들을 그룹핑한 후 집계할 수 있다.
List<Student> sList = Arrays.asList(
                new Student("Faker", 50, "a"),
                new Student("Teddy", 30, "b"),
                new Student("Effort", 10, "c"));

Map<String, Student> map = new HashMap<String,Student>();
map = sList.stream()
           .collect(Collectors.toMap(Student::getName, Function.identity(),
                                        (o1, o2) -> o1, HashMap::new));

병렬 스트림 처리

  • 동시성 (concurrent) : 멀티 스레드가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성질
    - 싱글 코어 CPU를 이용한 멀티 작업은 병렬적으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동시성 작업

  • 병렬성 (parallel) : 멀티 코어를 이용해 동시에 실행하는 성질
    - 데이터 병렬성 : 전체 데이터를 쪼개어 서브 데이터들로 만들고 이 데이터들을 병렬 처리해 작업을 빨리 끝내는 것(parallelStream)
    - 작업 병렬성 : 서로 다른 작업을 병렬 처리하는 것(Web Server : 각각 브라우저에서 요청한 내용을 개별 스레드에서 병렬로 처리)

  • 사용 예

public class Practice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List<String> list = Arrays.asList("Faker", "Teddy", "Effort", "Wolf", "Bang", "Clid");
        Stream<String> stream = list.parallelStream(); // parallesStream : 병렬처리
        stream.forEach(PracticeExample :: print);
  }
  public static void print(String str) {
        System.out.println(str + Thread.currentThread().getName());
    }
}


-- 결과 --
Wolfmain
FakerForkJoinPool.commonPool-worker-3
TeddyForkJoinPool.commonPool-worker-1
ClidForkJoinPool.commonPool-worker-2
BangForkJoinPool.commonPool-worker-3
Effortmain
  • 내부 병렬 스트림 구조
    - ForkJoin Framework 사용

    ForkJoin 프레임워크는 ExecutorService의 구현 객체인 ForkJoinPool을 사용해서 작업 스레드를 관리
  1. Fork 단계 : 전체 데이터를 서브 데이터로 분리
  2. 서브 데이터를 멀티 코어로 병렬 처리
  3. Join 단계 : 서브 데이터 결과를 결합해 최종 결과
  • 단!!!
    스트림 병렬 처리가 스트림 순차 처리보다 항상 실행 성능이 좋다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1. 요소의 수와 요소당 처리 시간 : 병렬 처리는 스레드풀 생성, 스레드 생성이라는 추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Collection에 요소수가 적고 요소당 처리 시간이 짧으면 순차 처리가 오히려 병렬 처리보다 빠를 수 있다.
  2. 스트림 소스의 종류 : 배열(ArrayList)은 인덱스로 요소를 관리하기 때문에 Fork 단계에서 요소를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병렬 처리 시간이 절약된다. 반면에 HashSet, TreeSet, LinkedList는 요소 분리가 쉽지 않아 상대적으로 병렬 처리가 늦다.
  3. 코어(Core) 수 : 싱글 코어 CPU일 경우에는 순차 처리가 더 빠르다. 병렬 스트림을 사용할 경우 스레드 수만 증가하고 동시성 작업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좋지 못한 결과를 준다. 코어의 수가 많을수록 병렬 작업 처리속도는 빨라진다.

장점

  1. 코드가 간결해 진다.
  2. 병렬처리가 Collection내부에서 처리 가능하다.
  3. 쇼트 서킷 : 스트림은 특정 연사자를 사용할때, 여러 개의 조건이 중첩된 상황에서 값이 결정나면 불필요한 연산을 진행하지 않고, 조건문을 빠져나와 실행 속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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