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2023-08-09

이슬비·2023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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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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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스파르타코딩 Android 과정 7기

주의점

  • 매일 : TIL : today I learned 작성하기
  • github에 이슈 추가, 관리
  • github에 push 하기
  • 주석 잘 적어 넣기

학습 목표 :

  • Android 앱개발을 위한 개발도구인 Android Studio 활용을 통해 프로젝트 생성하고 실습을 통해 숙달합니다.
  • Kotlin 문법을 활용해 Android 앱개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UI기본 개념 및 설계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UI기본 요소인 다양한 위젯(Widget)의 설정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UI요소를 배치하는 레이아웃(Layout)의 기능 및 설정 방법을 이해할 수 있씁니다.
  • Margins/Padding/Gravity의 설정 방법을 이해하여, UI의 미세한 설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실습 및 개인 과제 학습을 통해 배운 개념 및 UI요소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계획 :

  • 오전
    • 09:00 ~ 10:00 : 오늘 계획 확인하기 + 팀 회의
      • 오늘 계획 (Task)
        • 팀 회의
        • TIL 작성하기
        • 앱 개발 입문 : 강의 정리하기
        • 알고리즘 문제 2개 풀기
    • 10:00 ~ 12:00
      • Android 앱 개발 입문 : 강의 정리하기(1)
  • 집중 코딩
    • 13:00 ~ 14:00
      • Android 앱 개발 입문 : 강의 정리하기(2)
    • 14:00 ~ 18:00
      • 후발대 : OP : 다시 듣기
  • 저녁
    • 19:00 ~ 20:00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문제 1 : 문자열 다루기 기본
      • 문제 2 : 자릿수 더하기
    • 20:00 ~ 21:00 : 마무리 회고 진행
      • TIL 작성하기 : velog

요점 정리 :

안드로이드 앱개발 입문 4주차 강의

4-1 Activity

  • 액티비티(Activity)란? 사용자가 입력한 이벤트 처리 모든 Activity는 Android manifast 파일에 등록되어야 함.
  • manifast파일의 역할
    •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이름 (애플리케이션의 고유한 식별자 역할) 설정
    •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들을 설명
    • 이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가져야할 권한 설정
    •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설정
    •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Android API의 최소 수준 설정

4-2 Intent

  • 인탠트(Intent)란? 어플리케이션 구성요소(컴포넌트) 간에 작업 수행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액티비티 시작하기, 서비스 시작하기, 브로드캐스트 전달하기 등
  • Intent 유형
    • 명시적 인텐트(Explicit Intent)
    • 암시적 인텐트(Implicit Intent)
  • 액티비티(Activity)간 데이터 전달
    • 값 전달 : putExtra(이름, 값)
    • 값 받기 : get(자료형)Extra(이름)

4-3 액티비티 생명주기

  • 액티비티의 수명 onCreate()호출과 onDestroy()호출 사이
  • 액티비티의 화면이 눈에 보이게 되는 Visibility onStart()에서 onStop()호출 사이
  • 액티비티가 foreground에서 동작하는 구간 onResume()에서 onPause()호출 사이
  • 수명주기 콜백 메소드 액티비티가 생성되면서 해제될 때 까지 액티비티의 상태에 따라서 불려지는 메소드를 라이프 사이클 콜백 메소드라 부른다.

알고리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18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문자열 다루기 기본
class Solution {
    fun solution(s: String): Boolean {
        var answer = true
     if(s.length==4 || s.length==6){
        for(i in s){
            try {
                i.toString().toInt()
            }catch(e:java.lang.NumberFormatException){
                answer = false
            }
        }
    }else{
        answer = false
    }
        return answer
    }
}
//다른 사람의 풀이
class Solution {
    fun solution(s: String) = (s.length == 4 || s.length == 6) && s.toIntOrNull() != null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31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자릿수 더하기(Lv.1)
class Solution {
    fun solution(n: Int): Int {
        var answer = 0
        for(i in n.toString()){
        if (i.toString().toIntOrNull() != null){
            answer += i.toString().toInt()
        }
    }
        return answer
    }
}

아쉬운 점 or 앞으로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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