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 개념
안드로이드에서 DI 를 구현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Constructor Injection (생성자 삽입) : 생성자 파라미터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해주는 것 입니다.
Field Injection (필드 삽입) : Activity 나 Fragment 는 시스템이 인스턴스화하기 때문에 생성자 삽입 기법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필드 삽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Toy {
lateinit var battery: Battery
fun start() {
battery.Use()
}
}
fun main(args: Array) {
val toy = Toy()
val toy.battery = Battery()
toy.start()
}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에는 수동으로 dependency injection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그 글을 참조하여 수동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Android의 권장 앱 아키텍처는 코드를 역할에 맞는 클래스로 분할하기를 권장합니다. 분할 기준은 단일 책임(객체지향 5원칙 SOLID 중, SRP 원칙)으로 계층 구조에 따라 분리해서 기능별로 클래스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고 작은 클래스를 연결하여 의존성을 최소화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클래스 간 종속성은 그래프로 표시할 수 있고 그래프에서 각 클래스는 종속된 클래스에 연결됩니다. 모든 클래스와 서로의 종속성을 표시하면 애플리케이션 그래프가 구성됩니다. 그림 1은 애플리케이션 그래프의 추상적 개념을 보여줍니다. 클래스 A(ViewModel)가 클래스 B(Repository)에 종속하면 A에서 B까지 가리키는 선이 종속성을 나타냅니다.
종속성 삽입을 사용하면 클래스를 쉽게 연결할 수 있고 테스트를 위해 구현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장소에 종속된 ViewModel을 테스트할 때 fake나 mock과 함께 Repository의 다른 구현을 전달하여 다른 사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Android 앱의 로그인 흐름을 다룰 때 LoginActivity는 LoginViewModel에 종속하고 LoginViewModel은 UserRepository에 종속합니다. 그러면 UserRepository는 UserLocalDataSource와 UserRemoteDataSource에 종속하고 UserLocalDataSource와 UserRemoteDataSource는 Retrofit 서비스에 종속합니다.
LoginActivity는 로그인 흐름의 진입점이며 사용자는 이 Activity와 상호작용합니다. 따라서 LoginActivity는 모든 종속 항목이 있는 LoginViewModel을 만들어야 합니다. 흐름의 Repository 및 DataSource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UserRepository.kt
class UserRepository(
private val localDataSource: UserLocalDataSource,
private val remoteDataSource: UserRemoteDataSource
) { ... }
class UserLocalDataSource { ... }
class UserRemoteDataSource(
private val loginService: LoginRetrofitService
) { ... }
2. LoginActivity.kt
class LoginActivity: 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loginViewModel: LoginViewModel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LoginViewModel의 의존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 또한 모든 종속성의 종속성을 재귀적으로 만족시켜야 합니다.
// 먼저 UserRemoteDataSource의 종속성인 retrofit을 만듭니다.
val retrofit = Retrofit.Builder()
.baseUrl("https://example.com")
.build()
.create(LoginService::class.java)
// Then, satisfy the dependencies of UserRepository
val remoteDataSource = UserRemoteDataSource(retrofit)
val localDataSource = UserLocalDataSource()
// Now you can create an instance of UserRepository that LoginViewModel needs
val 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localDataSource, remoteDataSource)
// Lastly, create an instance of LoginViewModel with userRepository
loginViewModel = LoginViewModel(userRepository)
}
}
이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상용구 코드가 많습니다. 코드의 다른 부분에서 LoginViewModel의 다른 인스턴스를 만들려면 코드가 중복될 수 있습니다.
종속성은 순서대로 선언해야 합니다. UserRepository을 만들려면 LoginViewModel 전에 인스턴스화해야 합니다.
객체를 재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기능에 걸쳐 UserRepository를 재사용하려면 싱글톤 패턴을 따르게 해야 합니다. 모든 테스트가 동일한 싱글톤 인스턴스를 공유하므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테스트가 더 어려워집니다.
객체 재사용 문제를 해결하려면 종속 항목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자체 종속 항목 컨테이너 클래스를 만들면 됩니다. 이 컨테이너에서 제공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공개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UserRepository의 인스턴스만 필요하므로 나중에 제공해야 하는 경우 공개하는 옵션으로 종속 항목을 비공개할 수 있습니다.
3. AppContainer.kt
// Container of objects shared across the whole app
class AppContainer {
// Since you want to expose userRepository out of the container, you need to satisfy
// its dependencies as you did before
private val retrofit = Retrofit.Builder()
.baseUrl("https://example.com")
.build()
.create(LoginService::class.java)
private val remoteDataSource = UserRemoteDataSource(retrofit)
private val localDataSource = UserLocalDataSource()
// userRepository is not private; it'll be exposed
val 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localDataSource, remoteDataSource)
}
이러한 종속 항목은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사용되므로 모든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치, 즉 애플리케이션 클래스에 배치해야 합니다. AppContainer 인스턴스가 포함된 맞춤 애플리케이션 클래스를 만듭니다.
4. MyApplication.kt
// Custom Application class that needs to be specified
// in the AndroidManifest.xml file
class MyApplication : Application() {
// Instance of AppContainer that will be used by all the Activities of the app
val appContainer = AppContainer()
}
이제 애플리케이션에서 AppContainer의 인스턴스를 가져와서 공유 UserRepository 인스턴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LoginActivity.kt
class LoginActivity: 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loginViewModel: LoginViewModel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Gets userRepository from the instance of AppContainer in Application
val appContainer = (application as MyApplication).appContainer
loginViewModel = LoginViewModel(appContainer.userRepository)
}
}
이런 식으로는 싱글톤 UserRepository를 얻지 못합니다. 대신 그래프의 객체가 포함된 모든 활동에서 공유된 AppContainer가 있고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객체의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LoginViewModel이 애플리케이션의 더 많은 위치에 필요하면 한곳에서 LoginViewModel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든 LoginViewModel을 컨테이너로 이동하고 그 유형의 새 객체에 팩토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LoginViewModelFactory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finition of a Factory interface with a function to create objects of a type
interface Factory {
fun create(): T
}
// Factory for LoginViewModel.
// Since LoginViewModel depends on UserRepository, in order to create instances of
// LoginViewModel, you need an instance of UserRepository that you pass as a parameter.
class LoginViewModelFactory(private val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Factory {
override fun create(): LoginViewModel {
return LoginViewModel(userRepository)
}
}
AppContainer에 LoginViewModelFactory를 포함하여 LoginActivity에서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 AppContainer can now provide instances of LoginViewModel with LoginViewModelFactory
class AppContainer {
...
val 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localDataSource, remoteDataSource)
val loginViewModelFactory = LoginViewModelFactory(userRepository)
}
class LoginActivity: 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loginViewModel: LoginViewModel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Gets LoginViewModelFactory from the application instance of AppContainer
// to create a new LoginViewModel instance
val appContainer = (application as MyApplication).appContainer
loginViewModel = appContainer.loginViewModelFactory.create()
}
}
이 접근 방식은 이전 방식보다 좋지만 여전히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AppContainer를 직접 관리하여 모든 종속 항목의 인스턴스를 수동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전히 상용구 코드가 많습니다. 객체를 재사용할지에 따라 수동으로 팩토리나 매개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기능을 더 많이 포함하려 할 때 AppContainer는 복잡해집니다. 앱이 커지고 다양한 기능 흐름을 도입하기 시작하면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흐름이 다양하면 객체가 흐름의 범위에만 있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흐름에서만 사용되는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로 구성될 수 있는 LoginUserData를 만들 때 개발자는 다른 사용자의 이전 로그인 흐름의 데이터를 유지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개발자는 모든 새 흐름에 새 인스턴스를 원합니다. 다음 코드 예와 같이 AppContainer 내에 FlowContainer 객체를 만들면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그래프와 흐름 컨테이너를 최적화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흐름에 따라 필요하지 않은 인스턴스를 삭제해야 합니다.
활동 하나(LoginActivity)와 여러 프래그먼트(LoginUsernameFragment, LoginPasswordFragment)로 구성된 로그인 흐름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러한 뷰는 다음과 같이 하려고 합니다.
로그인 흐름이 완료될 때까지 공유해야 하는 동일한 LoginUserData 인스턴스에 액세스합니다.
흐름이 다시 시작되면 LoginUserData의 새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로그인 흐름 컨테이너로 이 작업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이 컨테이너는 로그인 흐름이 시작될 때 만들어지고 흐름이 끝날 때 메모리에서 삭제되어야 합니다.
코드 예에 LoginContainer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앱에서 LoginContainer 인스턴스를 여러 개 만들 수 있으려면 싱글톤으로 만들지 말고 로그인 흐름에 필요한 AppContainer의 종속 항목이 있는 클래스로 만듭니다.
class LoginContainer(val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val loginData = LoginUserData()
val loginViewModelFactory = LoginViewModelFactory(userRepository)
}
// AppContainer contains LoginContainer now
class AppContainer {
...
val 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localDataSource, remoteDataSource)
// LoginContainer will be null when the user is NOT in the login flow
var loginContainer: LoginContainer? = null
}
흐름 관련 컨테이너가 있으면 컨테이너 인스턴스를 언제 만들고 삭제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로그인 흐름이 활동(LoginActivity)에서 독립적이므로 이 컨테이너의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것은 활동입니다. LoginActivity는 onCreate()에서 인스턴스를 만들고 onDestroy()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class LoginActivity: 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loginViewModel: LoginViewModel
private lateinit var loginData: LoginUserData
private lateinit var appContainer: AppContainer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appContainer = (application as MyApplication).appContainer
// Login flow has started. Populate loginContainer in AppContainer
appContainer.loginContainer = LoginContainer(appContainer.userRepository)
loginViewModel = appContainer.loginContainer.loginViewModelFactory.create()
loginData = appContainer.loginContainer.loginData
}
override fun onDestroy() {
// Login flow is finishing
// Removing the instance of loginContainer in the AppContainer
appContainer.loginContainer = null
super.onDestroy()
}
}
LoginActivity와 마찬가지로 로그인 프래그먼트는 AppContainer에서 LoginContainer에 액세스하여 공유 LoginUserData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뷰 수명 주기 로직을 처리하므로 수명 주기 관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속성 삽입은 확장 및 테스트 가능한 Android 앱을 만드는 데 유용한 기법입니다.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앱의 다양한 부분에서 클래스 인스턴스를 공유하고 한곳에서 팩토리를 사용하는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들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커지면 상용구 코드(예: 팩토리)를 많이 작성하게 되고 상용구 코드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컨테이너의 범위와 수명 주기를 직접 관리하여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컨테이너를 최적화 및 삭제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잘못하면 앱에서 미묘한 버그와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dependency-injection/manual?hl=ko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dependency-injection
https://developer.android.com/codelabs/basic-android-kotlin-compose-add-repository?hl=ko#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