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sys/socket.h> - Library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 Function call
성공시 File descriptor, 실패시 -1을 반환.
#include <sys/socket.h> - Library
int bind(int sockfd, struct sockaddr* myaddr, socklen_t addrlen) - Function call
- 소켓 주소에 포인터
성공시 0, 실패시 -1 반환
두번째 인자인 sockaddr은 sockaddr_in에 값을 넣은 뒤 const struct sockaddr* 로 타입변환해 사용하면 됩니다.
#include <sys/socket.h> - Library
int listen(int sockfd, int backlog); - Function call
성공시 0, 실패시 -1 반환.
#include <sys/socket.h>
int accept(int sockfd, struct sockaddr* addr, socklen_t* addrlen)
- 소켓 주소에 포인터
성공시 Client File descriptor, 실패시 -1 반환.
#include <sys/socket.h>
int connect(int sockfd, struct sockaddr* serv_addr, socklen_t addrlen);
- 소켓 주소에 포인터
성공시 0, 실패시 -1 반환
struct sockaddr_in {
short sin_family; // 주소 체계: AF_INET
u_short sin_port; // 16 비트 포트 번호, network byte order
struct in_addr sin_addr; // 32 비트 IP 주소
char sin_zero[8]; // 전체 크기를 16 비트로 맞추기 위한 dummy
};
struct in_addr {
u_long s_addr; // 32비트 IP 주소를 저장 할 구조체, network byte order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Hello World!";
if(argc!=2){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 위치, 값, 크기
serv_addr.sin_family=AF_INET;
// IPv4
serv_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 INADDR_ANY는 자동으로 이 컴퓨터에 존재하는 랜카드 중 사용가능한 랜카드의 IP주소를 사용하라는 의미이다.
// htonl은 SOCKADDR_IN 구조체에 저장되기 전에 32비트로 처리되는 IP Address를
// Network-Byte-Order로 변환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1]));
// 포트 지정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sizeof(clnt_addr);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dr,&clnt_addr_size);
if(clnt_sock==-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if(argc!=3){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str_len=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1);
if(str_len==-1)
error_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s \n", message);
close(sock);
return 0;
}
0 - STDIO
1 - STDOUT
2 - STDERR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tat.h>
#include <fcntl.h>
int open(const char* path, int flag);
성공시 File descriptor, 실패시 -1 반환
#include <unistd.h>
int close(int fd);
성공시 0, 실패시 -1 반환
#include <unistd.h>
ssize_t write(int fd, const void* bf, size_t nbytes);
성공시 전달한 바이트 수, 실패시 -1 반환
#include <unistd.h>
ssize_t read(int fd, void* buf, size_t nbytes);
성공시 수신한 바이트 수, 실패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