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egate + MVVM 도전 실패!

BINGBING🐨·2022년 3월 19일
0
post-thumbnail

MVVM + Delegate를 왜?

전에 배웠던것들이 휘발하고 있기 때문에
기초적인것 부터 복습하면서 최근에 배웠던 것들을 적용하는
나름대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Delegate 패턴으로 값전달하는 아주 간단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공부가 덜 된 상태에서) 무리하게 MVVM을 적용하다가 실패한 이야기이다.

실패 원인 1

발단은 강의를 보던 중
스토리 보드를 사용하기 싫었던 것으로 시작한다..

강의 내용은 지정한 색깔로 UI변경하는 정말 쉬운... 강의이다.
당연히 뷰컨트롤러 2개로 만드는 엄청 간단한 구조다.

나는 이 쉬운걸 쉽게 하고 싶지 않았다.
어렵게 해서 깔끔하게 만들어보고 싶었던 탓이 컸다.

Delegate로 값전달 하고 UI반영하는 심플한 구조를 굳이 MVVM 연습하겠다고;;

배운점 : 욕심 부리지말고 차근차근 복습하자

실패 원인 2

해결방법을 찾다보니...
Delegate패턴을 MVVM에 적용하는 경우는 내 사례와는 다른 쓰임새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충분히 다시 공부해보고 작업해봐야겠다.
배운점: TableView만들 때는 좋을 것 같다
ViewModel의 역할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클린아키텍쳐를 접할 수 있었다


실패 후기

실패한 도전이지만 유의미했다.
패턴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 패턴의 필요성, 앞으로 공부해야할 것들 구경(?) 등
도전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들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profile
iOS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