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SOLID)

Eunkyung·2021년 12월 11일
0

Spring

목록 보기
2/6

우리는 개발 시 어떻게 하면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할 수 있는지에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객체 지향하면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과 같은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들 덕분에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도록 개발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다형성은 객체 지향의 꽃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엄청난 위력을 갖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으며,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호하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1.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 OCP에 따라 개발 시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야 한다.
변경 전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moryMemberRepository();
}
변경 후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의 코드를 보면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키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1.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1.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r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위와 같이 분리할 경우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1.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
    위의 코드에서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함과 동시에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는 것을 확인했다. 즉,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DIP를 위반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OCP와 DIP를 지킬 수 있을까?
다형성만으로는 OCP와 DIP를 지킬 수 없어 DI와 IoC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Reference

  •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님 강의
profile
꾸준히 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