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로우 리페인트

김주빈·2021년 6월 1일
0

참고 (https://d2.naver.com/helloworld/59361)

  1. DOM 트리 구축을 위해 HTML 파싱
  2. 렌더 트리 구축
  3. 렌더 트리 배치
  4. 렌더 트리 그리기
렌더링 엔진은 HTML 문서를 파싱하고 "콘텐츠 트리" 내부에서 태그를 DOM 노드로 변환한다. 그 다음 외부 CSS 파일과 함께 포함된 스타일 요소도 파싱한다. 스타일 정보와 HTML 표시 규칙은 "렌더 트리"라고 부르는 또 다른 트리를 생성한다.

렌더 트리는 색상 또는 면적과 같은 시각적 속성이 있는 사각형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해진 순서대로 화면에 표시된다.

렌더 트리 생성이 끝나면 배치가 시작되는데 이것은 각 노드가 화면의 정확한 위치에 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은 UI 백엔드에서 렌더 트리의 각 노드를 가로지르며 형상을 만들어 내는 그리기 과정이다.

일련의 과정들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렌더링 엔진은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가능하면 빠르게 내용을 표시하는데 모든 HTML을 파싱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배치와 그리기 과정을 시작한다. 네트워크로부터 나머지 내용이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동시에 받은 내용의 일부를 먼저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다.

Repaint

리페인트는 레이아웃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가시성에는 영향을 주는 엘리먼트가 변경되면 발생한다.
예를 들면, opacity, background-color, visibility, outline

오페라에 따르면, “브라우저가 DOM 트리에 있는 다른 모든 노드의 가시성을 확인해야 하므로 리페인트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한다.


Reflow

“리플로우”는 모든 엘리먼트의 위치와 길이 등을 다시 계산하는 것으로 문서의 일부 혹은 전체를 다시 렌더링한다.
단일 엘리먼트 하나를 변경해도, 하위 엘리먼트나 상위 엘리먼트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리플로우가 트리거되는 경우
DOM 엘리먼트 추가, 제거 또는 변경
CSS 스타일 추가, 제거 또는 변경

CSS 스타일을 직접 변경하거나, 클래스를 추가함으로써 레이아웃이 변경될 수 있다. 엘리먼트의 길이를 변경하면, DOM 트리에 있는 다른 노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CSS3 애니메이션과 트랜지션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에서 리플로우가 발생한다.
offsetWidth 와 offsetHeight 의 사용

offsetWidth 와 offsetHeight 속성을 읽으면, 초기 리플로우가 트리거되어 수치가 계산된다.
유저 행동

유저 인터랙션으로 발생하는 hover 효과, 필트에 텍스트 입력, 창 크기 조정, 글꼴 크기 변경, 스타일시트 또는 글꼴 전환등을 활성화하여 리플로우를 트리거할 수 있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김 주빈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