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Log 11 - 성장할 수 있는 개발자란?, 업무를 위한 Chat GPT Plus

kukjunLEE·2023년 3월 25일
4

Weekly Log(2023)

목록 보기
11/19
post-thumbnail

지난 주 회고


회사 적응하기

이번주부터는 회사의 업무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맡은 일을 차근차근 해결해나가고 있는데, 제가 생각했던 개발자와 현업의 개발자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알려주는 것을 잘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제가 회사에 입사하기 전에 주니어 개발자의 역량은 잘 배우고 개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문제를 발견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도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나는 잘 알려주면 잘 배울 수 있는 사람이니까 괜찮겠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직장은 누가 저에게 잘 알려주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수 분은 바쁘시고, 제가 받은 업무는 단순해보였지만, 하려고 하면 제 주관대로 선택해야 하는 것들이 계속 늘어났습니다. 어떤게 더 옳은지, 효율적인지는 제가 정한 기준으로 판단해야 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단순하게 보였던 업무는 사실 최적의 방법을 찾아나가야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수동적으로 누군가 알려주는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찾아서 배워야 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과 업무에 관해 피드백을 하면서 앞으로 어떤 개발자로 성장해야할지 감을 잡았습니다.

누군가 잘 알려줘서 배운 지식에 대해서 나쁘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찾아보고 알려줄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경험이 쌓이면서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hat GPT Plus 구매

원래 Chat GPT를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들을 했는데, 최근에 Chat GPT를 사용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확 증가했습니다. 👍🏼

그래서 결국 ...

😀

Chat GPT를 사용하고 나서부터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어떠한 정보를 찾아볼 때,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힌트를 잡아가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개발에서 쓰기에는 살짝 부족한 부분도 있어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교차검증을 꼭 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Chat GPT를 이용해서 업무 효율성을 증가 케이스와 개발에서 사용할 때 문제점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Chat GPT 업무 효율성 증가

... 쭉 이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

이렇게 미리 대략적인 방법에대해서 찾아보고 판단 근거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서 찾아보면 이전에 구글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때보다 찾아보는데에 시간이 훨씬 적게 소요됩니다.

Chat GPT 개발 관련 문제점 확인

... 잘 설명해준것처럼 보이지만 이후 내용을 보면

..? 왜 그러면 안쓰는 문법을 알려준거지 🧐

쓰고나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꼭 교차검증을 한 후 사용하도록 합시다.

사실 안괜찮아




앞으로

개발 관련 블로그 게시글 쓰기

세상에 내 글이 트렌딩에 올라가다니 🥹

찾아볼때는 생각보다 내용이 계속 깊어져 힘들었는데 저기에 있는걸 보니 마음이 따뜻해지네요 ... 앞으로도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로 계속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주에 쓰려고 했던 글은 Jest에 관련된 글입니다. 곧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제외한 커뮤니케이션 활동하기

입사한지 2주가 지났는데, 그동안은 주말에 숙소에 틀어박혀서 차분하게 지냈습니다.
하지만 너무 심심하네요.😞

2주동안 가족, 회사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을 안만났는데, 다음주부터는 사람을 만나는 약속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적응하기

아직 초기라서 회사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

profile
Backend Developer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26일

멋있습니다 형 응원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28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형 왜 ChatGPT랑 싸우고 있어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