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 , ,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 D
, T
, *
,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
"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
2 | 1D2S#10S | 9 | |
3 | 1D2S0T | 3 | |
4 | 1S2T3S | 23 | |
5 | 1D#2S*3S | 5 | |
6 | 1T2D3D# | -4 | |
7 | 1D2S3T* | 59 |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vector<int> parse;
int i, index = -1;
char temp;
for(i = 0; i < dartResult.size(); i++) {
temp = dartResult[i];
if(temp == '*') {
parse[index] *= 2;
if(index > 0)
parse[index - 1] *= 2;
} else if(temp == '#') {
parse[index] *= -1;
} else if(temp <= '9') {
if(temp == '0' && index > -1 && parse[index] == 1)
parse[index] *= 10;
else {
parse.push_back(temp - '0');
index++;
}
} else if(temp == 'D') {
parse[index] = pow(parse[index], 2);
} else if(temp == 'T') {
parse[index] = pow(parse[index], 3);
}
}
for(i = 0; i < parse.size(); i++)
answer += parse[i];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