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어떤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공간
식별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기준
바인딩
변수와 변수에 관련된 속성을 연결하는 과정
선언
변수에 이름, 데이터 타입 등의 속성을 부여하는 작업
영역
이름이 사용되는 범위
할당
변수에 메모리 공간을 바인딩하는 작업
데이터 타입
변수가 가질 수 있는 속성 및 속성값의 길이
연산자
데이터 처리를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
명령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 사항을 처리하는 단위
컴퓨터에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하게 해주는 논리적인 공간 구조
단순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ex. int, float, double, char
선형 구조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연결된 자료구조
ex. 연결 자료 구조, 순차 자료 구조, 스택, 큐, 데크
비선형 구조
자료들 사이의 관계가 비순차적인 성질을 가진 자료들을 표현하는 데 적합한 구조
ex. 트리, 그래프
파일 구조
보조 기억 장치에 데이터가 실제로 기록되는 자료 구조
ex. 순차 파일, 색인 파일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해법
불린 타입 - bool
boolean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할 때 사용
문자 타입 - char
문자 하나를 저장할 때 사용
문자열 타입 - string
String
나열된 여러 개의 문자를 저장할 때 사용
정수 타입 - int
정수값을 저장할 때 사용
부동 소수점 타입 - float
double
소수점을 포함하는 실수를 저장할 때 사용
배열 타입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저장할 때 사용
저장하고자 하는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
+
: 더하기 -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 나머지 계산<<
: 왼쪽 시프트>>
: 오른쪽 시프트>
: 보다 큼<
: 보다 작음>=
: 크거나 같음<=
: 작거나 같음==
: 같음!=
: 같지 않음&&
: 값이 모두 참이면 true, 아니면 false||
: 값이 하나라도 참이면 true, 아니면 false&
: 비트가 모두 참이면 true, 아니면 false|
: 비트가 하나라도 참이면 true, 아니면 false^
: 비트가 다른 값이면 true, 같은 값이면 false=
: 값을 대입+=
: 더한 후 결과를 대입-=
: 뺀 후 결과를 대입*=
: 곱한 후 결과를 대입/=
: 나눈 후 결과를 대입%=
: 나머지 연산 후 결과를 대입++x
: 1 증가시킨 후 사용x++
: 사용 후 1 증가--x
: 1 감소시킨 후 사용x--
: 사용 후 1 감소if문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경로를 선택
단순 if문, 선택 if문, 중첩 if문이 있음
switch문
조건과 동일한지에 따라 여러 경로 중 하나를 선택
while문
시작과 종료 조건을 지정하여 참인 동안 반복해서 실행
for문
초기값, 최종값, 증감값을 지정하여 반복해서 실행
break
반복문을 중지하는 명령어
continue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는 명령어
서로 연관된 정수형 상수들의 집합
초기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0부터 차례대로 할당됨
사용자가 기본 타입을 가지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모든 멤버 변수가 각자의 주소 공간을 가짐
모든 멤버 변수가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가장 큰 멤버 변수의 크기만큼 주소 공간이 할당되고 이 공간을 모든 멤버 변수가 공유함
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함수를 정의하여 사용함
세부 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하는 기법
상위 그룹의 모든 특성을 하위 그룹이 이어받아 재사용 또는 확장하는 기법
단일 상속과 다중 상속이 있음
하위 그룹이 상위 그룹의 추상적인 부분을 구체화하는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