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5가지 원칙 SOLID

김동언·2022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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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 단일 책임 원칙

한 글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 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운전사 , 정비사 클라이언트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를 바라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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