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 순회하기 - 더 나은 방법 존재
for (Iterator<Element> i = c.iterator(); i.hasNext(); ) {
Element e = i.next();
...
}
배열 순회하기 - 더 나은 방법 존재
for (int i = 0; i < a.length; i++) {
...
}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코드를 지저분하게하고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1회 반복에서 반복자는 세 번 등장하고 인덱스는 네 번 등장하고 있다. 혹시라도 잘못된 변수를 사용했을 때 컴파일러가 잡아주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컬렉션이나 배열이냐에 따라 코드 형태도 달라지고 있다.
하나의 관용구로 컬렉션과 배열 모두 처리할 수 있어서 어떤 컨테이너를 다루는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for (Element e: elements) {
...
}
반복 대상이 컬렉션이든 배열이든, for-each 문을 사용해도 속도는 그대로다.
컬렉션을 중첩해 순회해야 한다면 for-each문의 이점은 더욱 커진다.
버그를 찾아보자
// 버그를 찾아보자.
enum Suit { CLUB, DIAMOND, HEART, SPADE }
enum Rank { ACE, DEUCE,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JACK, QUEEN, KING }
static Collection<Suit> suits = Arrays.asList(Suit.values());
static Collection<Rank> ranks = Arrays.asList(Rank.values());
Card(Suit suit, Rank rank ) {
this.suit = suit;
this.rank = ran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Card> deck = new ArrayList<>();
for (Iterator<Suit> i = suits.iterator(); i.hasNext(); )
for (Iterator<Rank> j = ranks.iterator(); j.hasNext(); )
deck.add(new Card(i.next(), j.next()));
마지막 줄의 i.next()가 숫자 하나당 한번씩만 불려야하는데, 안쪽 반복문에서 호출되는 바람에 카드 하나당 한 번씩 불리고 있다. 그래서 숫자가 바닥나면 NoSuchElementException을 던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바깥 반복문에 바깥 원소를 저장하는 변수를 추가해야한다.
for (Suit suit: suits)
for (Rank rank: ranks)
deck.add(new Card(suit, rank));
이렇게 for-each문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파괴적인 필터링
컬렉션을 순회하면서 선택된 원소를 제거해야 한다면 remov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자바 8부터는 Collection의 removeIf 메서드를 사용해 컬렉션을 명시적으로 순회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변형
리스트나 배열을 순회하면서 그 원소의 값 일부 혹은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면 리스트의 반복자나 배열의 인덱스를 사용해야 한다.
병렬 반복
여러 컬렉션을 병렬로 순회해야 한다면 각각의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사용해 명시적으로 제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