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하고, 즉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public interface CarConstants{
static final String INVALID_NAME_LENGTH = "자동차 이름은 5자 이하여야 합니다.";
static final String INVALID_PLAY_TIME = "시도 횟수는 양수여야 합니다.";
}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 클래스 내부에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이므로, 내부 구현을 클래스 API로 노출하는 행위다.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 모든 숫자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가 대표적으로, Integer
와 Double
에 선언된 MIN_VALUE
와 MAX_VALUE
상수가 예다.
열가 타입으로 나타낼 수 있으면 Enum을 쓰면 된다.
그것도 아니라면 인스턴스화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
public class CarConstants{
private CarConstants() {} // 인스턴스화 방지
static final String INVALID_NAME_LENGTH = "자동차 이름은 5자 이하여야 합니다.";
static final String INVALID_PLAY_TIME = "시도 횟수는 양수여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