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interviewsangu·2020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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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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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소켓이란 물리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 송수신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장치를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데 이를 소켓이라 한다.
TCP 소켓은 거는 소켓과 받는 소켓이 있다.(서버 & 클라이언트)

서버(리스닝 소켓)의 구현
(1) 소켓 생성 - 소켓 함수를 호출하여 디스크립터 생성
(2) IP 주소와 PORT 번호 할당 - 바인드 함수 호출
(3) 연결 요청 가능 상태로 변경 - 리슨 함수
(4) 연결 요청에 대한 수락 - accept 함수 호출

당연하지만 서버가 클라이언트보다 먼저 실행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현
(1) 소켓 생성 - 소켓 함수 호출
(2) 연결 요청 - 커넥트 함수 호출

hello_server.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 = "Hello World!";

	if (argc != 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 (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 = 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1]));

	if (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bind() error");

	if (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 = sizeof(clnt_addr);
	//blocking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 & clnt_addr, &clnt_addr_size);
	if (clnt_sock ==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hello_clien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struct sock_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if (argc != 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 (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 = 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 ip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2])); // port

	if (connet(sock, (struct sockaddr*) & 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str_len = 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 - 1);
	if (str_len == -1)
		error_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n", message);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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