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의 생성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프로토콜 체계
PF_INET - IPv4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
PF_INET6 - IPv6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
PF_LOCAL - 로컬 통신을 위한 UNIX 프로토콜 체계
PF_PACKET - Low Level 소켓을 위한 프로토콜 체계
PF_IPX - IPX 노벨 프로토콜 체계
소켓의 타입
소켓의 타입은 소켓의 데이터 전송 방식을 의미한다.
(1) 연결 지향형(SOCK_STREAM)
(2) 비 연결 지향형(SOCK_DGRAM)
프로토콜
원하는 목적이 다르다면 프로토콜을 다르게 설정하면 된다.
다만 타입 내 프로토콜이 1개인 경우 0을 전달해도 된다.
소켓 생성의 예(IPv4 체계에서 동작하는 연결형, 비연결형)
int tcp_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nt udp_socket = socket(PF_INET, SOCK_DGRAM, IPPROTO_UDP);
tcp_server.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 = "Hello World!";
if(argc != 2){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 = 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 &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 = sizeof(clnt_addr);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 &clnt_addr,
&clnt_addr_size);
if(clnt_sock ==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tcp_clien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 0;
int idx = 0, read_len = 0;
if(argc != 3){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 ==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while(read_len = read(sock, &message[idx++], 1)){
if(read_len == -1)
error_handling("read() error);
str_len += read_len;
}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n", message);
printf("Function read call count : %d \n", str_len);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write를 여러 번 나누어 하고 통으로 읽어 오는 경우
write(clnt_sock, message, 4);
write(clnt_sock, message+4, 4);
write(clnt_sock, message+8, 4);
write(clnt_sock, message+12, sizeof(message)-12); // 서버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for(i=0; i<100; i++) // busy waiting!!
printf("Wait time %d \n", i);
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
printf("Message from server: %s \n", mes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