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간단하게 말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쪽과 정보를 요청하는 쪽을 구분지어 말한 것이다. 조금 더 자세히 분류를 해보자면,
클라이언트
- 서버와 이어진 모든 단말기와 단말기에서 이용하는, 웹에 접근하는 소프트웨어를 지칭
- 보통은 브라우저이나, 게임과 같이 별도의 클라이언트가 서버랑 호응하는 경우도 있음
- 사용자의 입력을 주로 처리하며 이를 서버에 요청을 보냄.
서버
- 웹페이지, 사이트, 앱을 저장하는 컴퓨터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서 처리하고, 이를 다시 클라이언트에 응답을 보냄
- 어떠한 형태로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정보를 제공하면 서버 컴퓨터가 될 수 있음.
즉 클라이언트는 유저와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사이드이며, 서버는 리소스 요청과 응답에 대한 처리를 하는 사이드이다.
쿠키는 클라이언트(브라우저) 로컬에 저장되는 키와 값이 들어있는 작은 데이터 파일을 말한다. 이 때 이 데이터 파일에 사용자 인증이 유효한 시간을 명시할 수 있으며, 유효 시간이 명시되면 브라우저가 종료되어도 그 시간동안 인증이 유지된다.
즉, 쿠키는 클라이언트의 상태 정보를 로컬(클라이언트 사이드)에 저장했다가 참조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에 300개까지 쿠키를 저장 가능하며, 하나의 도메인당 20개의 값만 가질 수 있다. 하나의 쿠키값은 4kb가 최대이다.
Response Header에 Set-Cookie 속성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에 쿠키를 만들 수 있고,
사용자가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브라우저가 Request시에 Request Header를 넣어서 자동으로 서버에 전송한다.
세션은 쿠키를 기반으로 하지만 쿠키가 사용자 인증 정보를 브라우저 로컬에 보관한다면 세션은 서버 측에서 보관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고유한 세션 ID를 부여하고, 클라이언는 이를 쿠키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에 저장하고 있다. 그 후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어떤 요청을 보내면, 클라이언트는 세션 ID를 전달받아 이를 통해 별다른 작업없이 세션(서버에 저장된 정보)에 있는 클라이언트 정보를 가져온 후, 요청을 처리하여 응답한다.
세션은 서버에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request에 스니핑당하거나, 클라이언트 로컬에서 변질될 우려가 있는 쿠키보다 보안 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지만, 서버의 자원을 사용하며 서버의 처리를 거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아질 수록 서버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게 되며 요청속도도 느려질 수 있다. 또한, 세션은 브라우저가 종료된 뒤에도 정보가 남아있는 쿠키와 달리, 브라우저가 종료되면 만료시간에 관계없이 삭제된다.\
ESLint와 Prettier는 문법 오류를 잡아내거나 코드 오류를 줄여주는 도구이다.
ESLint란 ES+Lint의 합성어로, ECMAScript의 스타일 가이드를 따르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안티 패턴들을 찾아주고 일관된 코드 스타일로 작성하도록 도와준다.
Prettier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코드 스타일을 정리해 주는 코드 포멧터라고 할 수 있다. ESLint와 다른점이라면 ESLint는 문법 에러를 잡아내고, 특정 문법 요소를 쓰도록 만드는 등 코드 퀄리티와 관련된 것을 고치기 위해 사용되지만 Prettier는 코드 한 줄의 최대 길이나, 탭의 길이는 몇으로 할 것인지, 따옴표는 홀따옴표(')나 쌍따옴표(")중 무엇을 사용 할 것인지 등등 코드 퀄리티보단 코딩 스타일을 일괄적으로 통일하는 도구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