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 QA (Nexon Tag)_ AutoFlow

최보훈·2024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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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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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QA에 대한 글을 읽고 작성한 글이다.

게임 품질

게임 품질은 관리하기가 까다로운 영역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달리 기능 외에도, 게임플레이. 밸런스, 스토리 등 다양한 테스트가 동반되기 때문이다.

내 생각에도 게임은 정말 장애률 0%를 목표로 해야하는 사업분야라고 생가한다. 잠깐이라도 서버가 멈추거나 버그가 있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예 그 게임을 떠나기도 하기 때문이다.
넥슨의 경우 넥슨 네트웍스 QA 전문가들과 AI/빅데이터 기반 연구개발을 전담하고있는 넥슨 인텔리전스랩스가 솔루션 개발을 진행했다.

한정된 자원으로 효율성을 얻자

QA영역은 방대한 게임 컨탠츠와 테스트 시나리오 케이스 등으로 많은 반복이 필요했기에 물리적 시간과 인원에 한계가 존재했다.
넥슨 네트웍스의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 인텔리전스랩스 운영개발실에서 솔루션 개발에 참여하게됨.
이후 AutoFlow라는 이름의 자동화 테스트 QA 솔루션이 개발되었다.

AutoFlow

노드 베이스 비주얼 스크립팅 방식의 AutoFlow가 탄생했다.

누구나 쉽게 적응이 가능하도록 비주얼 스크립팅 방식을 채택했고, 그 결과 1달이면 대부분의 기능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었다.
자동화 테스트에 특화가 되어있다.

CaseManager

수많은 테스트 케이스들을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인 CaseManager가 개발되었다. 파편화되어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한곳에서 관리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필요한 테스트 케이스를 찾거나, 테스트 진행 상황을 즉시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관리 솔루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부터, 작성. 수행결과. 리포팅까지 모두 하나의 시스템에서 공동 관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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