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BOJ 1783 병든 나이트

김상현·2022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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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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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1783 병든 나이트 바로가기

📍 문제

병든 나이트가 N × M 크기 체스판의 가장 왼쪽아래 칸에 위치해 있다. 병든 나이트는 건강한 보통 체스의 나이트와 다르게 4가지로만 움직일 수 있다.

  1. 2칸 위로, 1칸 오른쪽
  2. 1칸 위로, 2칸 오른쪽
  3. 1칸 아래로, 2칸 오른쪽
  4. 2칸 아래로, 1칸 오른쪽

병든 나이트는 여행을 시작하려고 하고, 여행을 하면서 방문한 칸의 수를 최대로 하려고 한다. 병든 나이트의 이동 횟수가 4번보다 적지 않다면, 이동 방법을 모두 한 번씩 사용해야 한다. 이동 횟수가 4번보다 적은 경우(방문한 칸이 5개 미만)에는 이동 방법에 대한 제약이 없다.

체스판의 크기가 주어졌을 때, 병든 나이트가 여행에서 방문할 수 있는 칸의 최대 개수를 구해보자.


📍 입력

첫째 줄에 체스판의 세로 길이 N와 가로 길이 M이 주어진다. N과 M은 2,000,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 출력

병든 나이트가 여행에서 방문할 수 있는 칸의 개수중 최댓값을 출력한다.


📍 풀이

✍ 코드

# 1783 병든 나이트 < 실버 4 >
from sys import stdin
N, M = map(int,stdin.readline().split()) # 세로, 가로
if N == 1: # 세로 길이가 1일 경우
  count = 1 # 경우 없이 모두 1
elif N == 2: # 세로 길이가 2일 경우
  if M <= 7: count  = (M+1)//2 # 가로가 7보다 작을 경우 (M+1)//2
  else: count = 4 # 나머지 모든 경우 4
elif 3 <= N: # 세로 길이가 3이상일 경우
  if M <= 4: count = M # 가로가 4보다 작은 경우 M
  elif 5 <= M <= 6: count = 4 # 5~6의 경우 4
  else: count = M - 2 # 나머지 모든 경우 M - 2
print(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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