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Programmers 땅따먹기 #Python

김상현·2022년 8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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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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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 제한 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 입출력 예

landanswer
[[1,2,3,5],[5,6,7,8],[4,3,2,1]]16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 풀이

  •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과 완전 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 주어진 게임의 땅(land)에서 현재 행의 바로 위의 열에 존재하는 원소를 제외한 모든 원소 중 가장 큰 값을 현재 위치에 더해준다.
  • 이를 반복한 후 마지막 열의 값 중 가장 큰 값을 반환한다.

✍ 코드

def solution(land):
    for y in range(1,len(land)):
        for x1 in range(4):
            land[y][x1] += max(land[y-1][x2] for x2 in range(4) if x1 != x2)
    return max(lan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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