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이 너무 많아서 힘들다 ㅠㅠㅠㅠ MOD 강의가 젤 재밌는데 급한 일이 많아서 밀리는 중 ... 흙흙 그래도 메할일읂 했답니다. 그나저나 18일 전까지 코디도 못해서 슬프다 ... 운영진 할걸 (ㅋㅋㅋ) 강의는 딱 1.25배속으로 들으면 속도감 있고 좋은 것 같다 ...ㅎ ( 라고 배속 없으면 못사는 사람이 말했습니다 )
오늘은 바빠서 강의는 1개만 들었다. 3.컴포넌트의 이해
챕터! 이따가 개발 문서랑 해서 실습도 해보고 좀 더 보충 공부해야지... ㅠㅠ 그 많은 컴포넌트 중 두가지만 넘나 상세하게... 알려주길래 읭??? 했는데 그만큼 중요하니까 이렇게 알려주겠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ㅋㅋㅋ 지겹게 보게 되겠지 ?? 헷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컴포넌트들 → 각각에 대해서는 API ref. 에서 확인 가능
월드 상에서 엔티티들의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짐 → 표시를 위해서 거의 필수적 !
필수적인 컴포넌트인만큼, 메이커에서 마우스로 조작해도 자동으로 property들이 변경됨
Position
: 좌표 지정 (x, y) → 계층이 있을 경우 기본 좌표는 부모 좌표를 가짐 … ( 더해져서 자동 계산 ) → 최상위 계층인 WorldPosition
은 절대 좌표로 생각하면 됨 ( Rotation도 마찬가지 )Scale
: 엔티티의 크기 ( 1을 기본으로 하는 배율 )Rotation
: Z축 회전값 degree어떤 이미지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SpriteRUID
: 각 모델에 대한 고유 번호, ‘어떤' 이미지인지 지정PlayRate
: 애니메이션 속도 배율 ( 1이 기본 )StartFrameIndex
& EndFrameIndex
: 스프라이트 여러 개 연속적으로 = 애니메이션FlipX
& FlipY
: 이미지 반전 ( 좌우, 상하 )Color
: 이미지에 색을 입히는 속성 ( 필터 같은 느낌 )DrawMode
: 기본은 simple, tiled
의 경우 동일한 형태로 TileSize
에 따라 타일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