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중에 하단 점프 속도 설정할 때 너무 웃겼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이번 거 배우다보니까 어떤 기능은 어떻게 구현해야겠다~ 이런 게 조금은 감이 잡히는 것 같아서 좋다. 강의 교안에 있는 실습 코드도 해봐야 하는데 ㅠㅠ 얼른 밀린 거 해치워야지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가이드
player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 → 이동력, 점프력에 대한 설정 가능
가속도/감속도 등 기본적인 물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음
DownJumpSpeed
: 하단 점프 시 위로 튀어 오르는 속도를 조절Gravity
: 중력값, 공중에서 이동 시 얼마나 빠르게 떨어질 것인지 조절 → 점프에도 영향IsVerticalLine
: 막히지 않은 세로 벽을 넘을 수 없게 하는 설정IsolatedMove
: 낭떠러지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는 설정Mass
: 물체의 질량, 높을 수록 가/감속이 적고 외부 힘을 덜 받음WalkAcceleratio
: 지형 이동 시 가감속 값을 나타냄WalkDrag
: 지형 이동 시 미끄러짐에 저항하는 힘 ( 마찰력, 0.5 ~ 2 )WalkJump
: 점프 시 얼마나 높게 뛰어오르는지WalkSlant
: 경사를 얼마나 잘 오르는지 ( 0 ~ 1 )script로 확인 시에도 위의 프로퍼티들을 확인할 수 있음
물질의 충돌 등을 처리할 수 있음, Player 제외하고는 컴포넌트 추가 필요
컴포넌트 추가 후 다른 컴포넌트에서 HandleTriggerEnterEvent()
등으로 이벤트 핸들링
Enter
→ 처음 닿았을 때Stay
→ 유지 … 계속 불리므로 유의해야 함Leave
→ 떠날 때웹에 있는 이미지를 표시해주는 컴포넌트, Url 속성에 이미지 주소를 넣어주면 됨
좌우반전, 색상 필터 등 기존 속성을 입힐 수 있고, 여러 장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설정도 가능함
주소가 아닌 이미지 파일을 이용할 때는 컴포넌트 대신에 Import Image
후 Place to Scene Maker
GUI
→ UI 상에서 보여줄 때 사용, World
→ 월드 위에 그림처럼 띄움
WebSpriteComponent처럼 url을 적어주고, 기타 scale, loop 등 속성 설정하면 됨
아바타를 그릴 수 있는 컴포넌트, CostumeManagerComponent
를 함께 추가해 커스터마이징 가능 !
NameTagComponent
로 이름표도 달아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