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Core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특징
다형성 Polymorphism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 (인터페이스) 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인터페이스(역할)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서 유연하게 변경 가능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정리
- 다형성을 통해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확장 가능한 설계 가능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경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전 (IoC), 의존 관계 주입 (DI) 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스프링이 왜 만들어졌을까
-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 된다.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
- 순수하게 자바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 (DI 컨테이너)
객체 지향 설계 실무 고민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
-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