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다.
-생성자와 초기화 블럭은 상속되지 않는다. 멤버만 상속된다.
-자손 클래스의 멤버 개수는 조상 클래스보다 항상 같거나 많다.
-상속은 단일 상속만 가능
class Child extends Parent{}
포함관계
//포함관계
//"~은 ~을 가지고 있다.(has-a)"
Class Circle{
Point c = new Point();
}
//상속
//"~은~이다.(is-a)"
Class Circle extends Point{}
오버라이딩
-조상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
1.이름이 같아야한다.
2.매개변수가 같아야한다.
3.반환타입이 같아야 한다.
주의할점
1.접근제어자를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보다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2
2.예외는 조상클래스의 메서드보다 많이 선언할 수 없다.
3.인스턴슨메서드를 static메서드로 또는 그 반대로 변경할 수 없다.
오버로딩:기존에 없는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것
오버라이딩: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
super
-자손클래스에서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멤버를 참조하는데 사용되는 참조변수이다.
abstract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접근제어자
-private : 같은 클래스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default : 같은 패키니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protected : 같은 패키지내에서,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없다.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주의사항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3.abstract메서드의 접근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
4.메서드에 private과 final을 같이 사용할 수 없다.
다형성
-여러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
참조변수의 형변환
-자손타입 -> 조상타입:형변환 생략가능
-자손타입<-조상타입: 형변환 샹략불가
추상클래스/추상메서드
abstract class Player{
abstarct void play(int pos);
}
class AudioPlayer extends Player{
void play(int pos){...}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상속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interface Moveable{
void move(int x,int y);
}
interface Attackable{
void attack(int x,int y);
}
interface Fight extends Moveable, Attackable{}
-인터페이스 구현
class Fighter implements Fight {
}
만일 구현하는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일부만 구현한다면, abstract를 붙여서 추상클래스로 선언해야한다.
abstract class Fighter implements Fight {
}
상속과 구현 동시에 할 수 있다.
class Fighter extends Unit implements Figh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