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 java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단위 - 자료형(datatype)클래스의 구성 요소 : Field, Constructor, Method 메소드(Method) : 명령(statement)을 작성하여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클래스의 구성요소클래스에
리터럴(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 표현되는 값(Value)변수(Variable) : 값을 저장하기 위해 메모리(주기억장치)에 부여된 이름변수 선언 형식 : 자료형(DataType) 변수명;자료형(DataType) : 변수에 저장될 값에 대한 형태 원
계산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기호 또는 키워드피연산자 : 연산자에 의해 계산될 값을 의미연산자의 종류 : 단항연산자(피연산자 : 1개), 이항연산자(피연산자 : 2개), 삼항연산자(피연산자 : 3개)일반 연산식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처리되지만 단항연산자와 대입연산자는 오른
프로그램의 흐름을 바꾸어 주는 구문선택문 (1. if, 2. switch : 사용하는 형태에 따라 나뉨)반복문 (3. for, 4. while)기타 (break, continue, return)조건식에 의해 명령을 선택 실행형식1) : if (조건식) {명령; 명령;
system.out : 출력스트림을 사용하여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메소드를 제공)하는 객체 (모니터)system.in : 입력스트림을 사용하여 키보드로부터 전달된 값을 입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nextline/int : 키보드로 입력받은 값을 전달받아
🌼 참조타입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 요소)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작성 / 객체(관계를 맺고 있는)들을 만들려면 클래스 필요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을 모델링하여 클래스로 작성하고 클래스
클래스와 클래스의 관계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표준화된 객체 모델링 언어를 사용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으로 표현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 상속 관계(is a 관계)로 클래스 선언시 기존 클래
● 인터페이스(Interface) ● : 현재에 존재하는 대상을 클래스보다 추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 (참조형) \-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파스칼표기법을 이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장 \- 상수필드(Constant Field)와 추상메소드(Abstrac M
중첩클래스(Nested Class) : 클래스(OuterClass) 내부에 다른 클래스(InnerClass)를 선언두개의 클래스가 밀접한 관계에 있을 때 선언하며 캡슐화(필드를 은닉화 처리하여 보호되도록 작업)를 강화하는데 사용외부클래스에서는 내부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
○ 로컬 클래스(Local Class) ○메소드 내부에 선언된 클래스로 메소드가 종료되면 자동 소멸 final 또는 abstract 제한자만 사용하여 클래스 선언 가능static 제한자를 사용하여 필드 또는 메소드 선언 불가능선언된 메소드에서만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므
자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도구 →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배포된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형java.lang 패키지 : Java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클래스를
프로그램에서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의 작업 단위 (프로그램 흐름)프로세스(Process) : 메모리에 저장되어 중앙처리장치(CPU)에 의해 실행되는 명령Thread 클래스 : 스레드 관련 정보를 저장하고 스레드 관련 기능을 메소드로 제공하는 클래스Thread.cur
프로그램 작성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가 선언된 패키지Scanner 클래스 : 입력장치로부터 값을 입력받기 위한 기능을 메소드로 제공하는 클래스Arrays 클래스 : 배열 요소를 처리하기 위한 기능을 메소드로 제공하는 클래스 (검색, 정렬)Random 클래스 :
필드의 자료형을 Object 클래스로 선언표현대상을 추상화하여 클래스로 선언할 경우 필드의 자료형에 따라 여러개의 클래스를 선언하여 사용하는 경우 발생필드의 자료형을 Object 클래스로 선언하면 필드에는 모든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를 저장 가능Object 클래스로 필드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 메타문자(Meta Character), 회피문자(Escape Character) 등을 이용하여 일정한 규칙의 문자열을 표현하는 방법 (입력값에 대한 검증)^문자 : 문자(열)로 시작됨을 의미문자$ : 문자(열)로 종료됨
🌼 입출력 클래스
네트워크를 통한 입출력● 네트워크(Network) : 두 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값을 송수신하기 위한 기능인터넷(Internet) :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가상의 공간 - 네트워크 관련 약속(정보 공유)프로토콜(Protocol) :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네트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