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의 동작 방식

izi·2021년 1월 28일
0
post-thumbnail

클라이언트와 서버

웹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라고 부른다.

- 클라이언트 : 웹 사용자의 인터넷이 연결된 장치들이나 웹에 접근하는 웹 소프트웨어 (chrome같은 웹 브라우저) - 서버 : 웹페이지, 사이트, 앱을 저장하는 컴퓨터

toolbox의 다른 부분들

  • Web을 도로라고 상상해보자. 도로 양 쪽에는 내 집(클라이언트)과 상점(서버)가 있다고 가정한다.

인터넷 연결

웹에서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있게 해준다.

  • 집과 상점 사이의 거리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은 communication protocol이다.
데이터가 어떻게 웹을 건너야 하는지 정의하는 통신 규약이다.

  • 주문을 하고 상점에 가고 상품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운송 장치와 같다.
  • 여기서는 차 또는 자전거, 두 다리로 걸을지와 같다.

DNS

Domain Name System Servers는 웹사이트를 위한 주소록과 같다. 브라우저에 웹 주소를 입력할 때 웹사이트를 검색하기 전에 DNS를 살펴본다. 브라우저는 HTTP 메시지를 올바른 장소로 전송하기 위해 그 웹사이트가 있는 서버가 어떤것인지 찾아야 한다.

  • 상점에 가기 위해 상점의 주소를 찾는 것과 같다.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은 TCP/IP 위에 Application Level의 protocol로, 통신 규약이다.

  • 상품을 주문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와 같다.

컴포넌트 파일

  • 상점에서 사는 다양한 종류와 상품들
  • 컴포넌트 파일은 코드 파일과 자원이라는 타입이 있다.
    - 코드 파일 : 근본적으로 HTML, CSS, JavaScript로 생성된다.
    - 자원 : 이미지, 음악, 비디오, 단어 문서, PDF 같은 공통적 요소이다.

동작 설명

1. 내가 브라우저에 웹 주소를 입력한다.
- 상점으로 걸어가는 것과 유사하다.

2. 브라우저는 DNS 서버로 가서 웹사이트가 있는 서버의 찐 주소를 찾는다.
- 내가 상점의 주소를 찾는다.

3. 브라우저는 서버에게 웹사이트의 사본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라고 HTTP 요청 메세지를 서버로 전송한다. 이 메시지와 모든 데이터는 TCP/IP 연결을 통해 전송된다.
- 상점으로 가서 상품을 주문한다.

4. 메시지를 받은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승인한다. "200 OK"메시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한다. 그 다음 서버는 웹사이트의 파일들을 데이터 패킷으로 브라우저에 전송하기 시작한다.
- 상점은 내가 주문한 상품을 전달하고, 나는 상품을 집으로 가져간다.

5. 브라우저는 데이터 패킷을 완전한 웹사이트로 조립하고 나에게 보여준다.
- 상품이 내 집에 도착한다. 와웅!

참고

웹의 동작 방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