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 github

uoM·2021년 1월 27일
0

Git

버전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의 일종으로 브랜치(branch)를 이용해서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하나의 팀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많다. 거의 모든 서비스가 해당된다.
보통은 각각 기능별로 나누어 구현하고 나중에 하나의 서비스로 합쳐야 한다.
그렇다면, 이후에 하나로 합치는 작업은 어떡할까?
합쳐진 코드는 서비스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어떻게 확인할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버전관리시스템을 이용한다.

Git과 Github

github는 git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git : 버전관리시스템 그 자체
  • github : git을 저장하는 저장소

예를 들면, git은 하나의 개인 컴퓨터라고 할 수 있고 github는 하나의 서버라고 할 수 있다.
git에서 작업을 해서 github에 올리면 다른 사람(또 다른 git)이 서버(github)에서 저장된 코드를 가지고 가거나 해당 코드를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이처럼 github는 git이라는 파일관리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git사용자가 모여 만든 하나의 소셜네트워크 겸 저장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install

내 컴퓨터에 git 설치하는 법

window
파일을 받아 실행해서 설치하는게 일반적이다.

MacOS & ubuntu
CLI를 통해서도 설치 할 수 있다.

brew install git
apt-get install git

공식 git download
해당 링크를 통해 각 OS별 설치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다.

확인하기

CLI를 통해 git의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git --version
git version 2.24.3

git version을 체크하면 현재 설치된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정상설치 되었는지 확인이 된다.

내 project에 git 추가하기

이제 내 PC에서도 git을 통해 버전관리를 해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버전관리시스템을 프로젝트에 어떻게 추가할 수 있을까?

먼저 해당 directory로 접근한다.

cd /myProject

그리고 깃을 initialize해주면 git을 사용할 준비가 끝난다.

git init

초기 상태 설정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재 파일을 찾아보자

ls -al
///
/...
/.... .git
/...

CLI 명령어 ls -al을 입력하면 해당 directory의 파일 리스트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git이 숨김파일이기 때문에 해당 명령어를 통해 찾을 수 있다.

.git이라는 파일이 보인다면, 해당 directory에서의 git을 사용할 준비가 끝난다.

마치며

프로젝트에서 git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다.
앞으로 git의 branch는 어떻게 관리하며, 팀원과의 협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원격 저장소를 통해 pull과 push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더 알아보기

  • branch 관리 전략
  • how to set "git remot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