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08 python 기초를 배운 날

hana jeong·2022년 11월 8일
0

스파르타 부트캠프

목록 보기
9/68

오늘 배운 점

파이썬의 기초적인 문법을 쭉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제 자바스크립트를 듣고 나니까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표현방식이 다르다보니 좀 헷갈렸다
그리고 웹개발종합반에서 쓰던 split 드디어 좀 쉽게 이해하게 되었다
오늘 강의 중간중간 퀴즈도 풀어보았는데 확실히 첫째주 보다 코드를 중간이나마 짜는 모습에 감격이었다...!
이제는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조금 더 생각하고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할 거 같다
파이썬 강의를 쭉 듣고 다른 동기가 알려준 파이썬 강의에서 모르는 부분과 퀴즈만 들으면서 다시 공부했는데 내가 들었던 곳에서 안 알려준 방식도 있어서 듣기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오늘 익힌 내용 중에 재미있었던 점은 f-string이었다
좀 더 간단하게 문자열을 쓸 수 있는 점이 재밌고 마음에 들었다
예를 들면

jumpNumber = [
    {'name': 'han', 'number': 25},
    {'name': 'hobs', 'number': 50},
    {'name': 'amy', 'number': 70},
    {'name': 'anna', 'number': 15},
    {'name': 'edan', 'number': 99},
    {'name': 'hoke', 'number': 108}
]

for j in jumpNumber:
    name = j['name']
    number = str(j['number'])
    print(f'{name}의 줄넘기 횟수는 {number}번 입니다')

이런 파이썬 코드에서 마지막 print할 때 f-string을 써서 +를 안 쓰고도 간단하게 쓸 수 있어서 좋았다(물론 number 값을 str로 감싸야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타 강의 사이트 강의에서 파이썬 랜덤 함수에 대해 간단하게 배우고 로또번호도 뽑아 보았다 로또번호 뽑아준다고 광고하는 곳들도 랜덤 함수를 쓰는건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오늘 느낀 점

사실 어제 세운 목표는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더 공부하는 거 였는데
오늘따라 피곤해서 파이썬으로 급히 바꿨다 급 바뀐 목표였지만 나름대로 재밌었다
그리고 오늘 조도 바뀌었다 다들 조용조용하지만 친해지면 더 재밌을 거 같다 빨리 드립치면서 수다떠는 날이 왔으면...

학습목표 달성도

  • 자바스크립트 강의 보면서 자바스크립트 좀 더 학습하기 X
    -> 자바말고 파이썬으로 했기에ㅎ
  • 학습한 내용 복습 ○ 파이썬을 학습하고 복습했기에 동그라미 ㅎ
  • 복습하고 시간이 된다면 벨로그에 정리하기 X
    -> 자바 한번 더 복습하고 하겠습니다...
  • 파이썬 기초 강의 끝까지 수강하기 ○
    -> 강의는 수강했지만 저녁에 퀴즈 풀어보면서 복습할 예정

내일 학습 목표

  • 렛츠기릿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27 까지 복습
  • 파이썬 기초 문법 벨로그에 정리(TIL과는 별개)
  • 알고리즘 강의 1주차 수강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9일

f 스트링은 사랑입니다 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