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204 TIL

hana jeong·2022년 12월 4일
0

스파르타 부트캠프

목록 보기
30/68

배운 것

1. 쉼표연산자

모던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하다가 처음 본 연산자이다

let a = (1 + 2, 3 + 4);

alert( a ); // 7 (3 + 4의 결과)

마지막 표현식을 제외한 모든 것을 버리는 연산자인데
여러 동작을 하나의 줄에서 처리하려는 복잡한 구조에서 이를 사용한다고 한다
일단 알아두기만 해야겠다

2. 왜 스크립트를 못 읽게 하는가

모던자바스크립트를 보다가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는데 스크립트를 일부러 못 읽게 주석처리 한게 이해가 안 되어서 튜터님께 물어보았다
사실 몰라도 자바스크립트를 쓰는데 큰 어려움은 없겠지만 그래도 궁금해서 물어보았다

아주 오래된 책과 가이드에서는 다음과 같이 `<script>` 태그 안에 주석이 존재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
//--></script>`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선 이런 트릭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태그 옆에 붙은 주석은 `<script>` 태그를 처리하지 못하는 브라우저가 해당 스크립트를 읽지 못하게 하려고 사용했었죠. 지난 15년간 출시된 브라우저는 `<script>` 태그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이런 형태의 주석을 보면 아주 오래된 코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쭤보니 예전에는 브라우저별로 호환되는 것도 다르고 지원되는 것도 달랐기 때문에 어떤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스크립트 안에 내용을 읽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스크립트 태그 옆 주석처리를 사용하여 스크립트 태그를 읽지 못하게 한 것이었다

3. 배열

배열
후발대 들어간 후 배열에 대해 강의를 들었다
예전에 배운 배열 관련 메소드도 같이 정리해놨더니 마음이 든든

느낀 점

갑자기 모던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만들었다
정익님이 친구랑 모던자바스크립트 읽으면서 스터디를 한다길래 좋은 아이디어같아서 바로 벤치마킹했다
다은님이랑 오늘(일요일) 기본부분은 다 마쳤다
사실 같이 스터디 한 내용을 다 정리하고 싶었는데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을 찾고 이해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ㅎ...
열심히 하기보다는 효율적으로 내용을 습득하는 방법 어디 없을까?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0개의 댓글